부산시ㆍ충남도, 감축목표 및 로드맵 수립하고 시범사업 가동

[에너지신문]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지자체가 본격 나선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과 함께 이달부터 부산광역시와 충청남도와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부산시와 충남도의 지역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수립과 이행 등 전 과정을 한국환경공단이 상담(컨설팅) 지원하고, ‘어디서, 얼마의 온실가스를,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대책과 체계적 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얻어지는 온실가스 배출원별 잠재량이나 감축 시나리오 등을 바탕으로 2017년부터 전국 17개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이 시작된다.

특히 가정‧상가‧교통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생활 속 온실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고 저비용 투입으로 감축이 쉬어 산업부문의 감축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시범사업에서는 부산시와 충남도의 지방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이행로드맵을 수립 및 점검해 향후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충남도는 공모를 거쳐 배출원의 다양성 및 도‧농 구조 등을 고려해 이번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앞으로 부산시, 충남도,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등 총 4개 기관이 협력해 공동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분야별 전문가로 이루어진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지원단’을 구성하고, 환경부와 지자체의 ‘기후변화 정책협의회’를 통해 전반적인 진행사항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가 추진하는 정책의 많은 부분이 온실가스도 줄이면서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물질도 함께 줄일 수 있어 한 번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민지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참여 지자체 내 요소요소의 온실가스를 빠짐없이 조사하여 미래의 목표를 제시하는 작업”이라며 “앞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사업을 내실있고 힘차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