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재난ㆍ테러 등 대비 안전성 검증 주문

▲ 조석 한수원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논란 끝에 건설승인이 이뤄진 고리 원전 5, 6호기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국회에서 제기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2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에너지․자원 공기업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여야 의원들은 고리원전 5, 6호기 건설에 찬성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안전성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은 “고리원전 5, 6호기 건설이 허가됨으로써 한 지역에 10개의 원자로가 들어서게 됐다”며 “이는 안전성이나 국가안보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후쿠시마 사태의 경우 원자로 한개에서 물이 새는 것으로도 재앙이 일어났다”며 “지진 뿐 아니라 테러, 전시 상황이 예측해 원전건설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은 “신고리 5, 6호기 건설을 절대 찬성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신고리 5, 6호기에 대한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다수호기의 리스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은 “신고리 5, 6호기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공청회 등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신고리 5, 6호기에 대한 다수호기의 안전성 평가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석 한수원 사장은 “다수호기에 대한 부분은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인데 이는 개념만 있을 뿐 구체적인 것이 없다”며 “발전소가 다수호기라 하더라도 현행 규제기관의 기준을 맞춰 안전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안전성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수원의 연봉문제 등을 지적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박정 의원은 “한수원이 한전에서 분사 당시에는 3개 본부 6000여 명 규모였지만, 현재는 7개 본부 1만 1000여 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또한 박 의원은 “원전비리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3직급 이상 간부직원 110% 늘어나고, 4직급 이하 40% 수준 늘어나는데 그쳐 현장업무의 부담만 늘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