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그린에너지-대주단 금융약정 체결

▲ 노을연료전지 발전사업 금융약정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상암동에 지어질 노을연료전지 발전소가 건설자금 조달에 성공, 내년 상업운전 목표 달성이 순조로울 전망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4일 서울 포시즌호텔에서 노을그린에너지와 대주단간의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전영택 한수원 기획본부장과 노을그린에너지 대표이사, KEB하나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금융약정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노을그린에너지는 연말까지 서울 마포구 상암동 노을공원 인근부지에 20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내년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완공된 발전소는 연간 15만 3000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일대 약 4만 4000여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아울러 연간 7만 7000G㎈의 난방열도 생산, 인근 약 9000여 세대에 공급할 계획이다.

연료전지 발전은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과 매연이 없어 차세대 친환경 발전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수원에 따르면 노을연료전지 발전소가 운영에 들어가면 일반 석탄화력 발전소 대비 연간 약 8만 8000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이 줄어들 전망이다.

노을연료전지 프로젝트는 경기그린에너지, 부산그린에너지 사업에 이어 한수원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세번째 대규모 연료전지 사업이다. 한수원이 사업관리를 담당하고 발전소 시공과 유지보수는 포스코에너지가 맡는다. 생산된 열은 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하고, 연료인 LNG 공급은 서울도시가스가 담당한다.

전영택 한수원 기획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정부의 에너지신사업 정책에 부응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친환경발전소 건설에 앞장선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향후 국내외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시장 개척 등 에너지신사업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