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한 달 5만 대 증가…월 평균 증가량 유지

[에너지신문] 미세먼지 논란에도 불구하고 경유차량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의 ‘자동차등록현황’에 따르면 5월까지 국내에 등록된 경유차는 전월 대비 5만 1378대가 늘어난 889만 371대로 집계됐다. 전체 등록대수 2136만 8498대 중 41.60%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5월 중순 이후 닛산 캐시카이의 배출가스 조작 판명과 미세먼지 배출의 주범으로 지목되며 논란에 휩싸였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해 주목된다.

실제 앞서 1~4월 경유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연말 대비 21만 6814대가 증가, 월 평균 5만 4203.5대가 늘어난 바 있다.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5월까지 신규 등록차량 37만 8613대의 70.83%, 3대 중 2대가 경유차인 셈이다.

이처럼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경유차가 증가세를 유지한 것은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반증한다.

연비가 우수하고 연료비가 저렴해 경제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환경성은 중요한 가치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최근의 논란이 오히려 제작사들의 경유차 프로모션 확대로 이어지면서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일부에서는 하반기부터 경유차 시장의 축소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정부가 지난 6월 3일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발표, 경유차 감축을 공언했기 때문이다.

이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경유차의 저공해차 지정 기준을 휘발유·LPG차 수준으로 강화하고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운행을 제한할 방침이다. 또한 경유버스는 장기적으로 CNG버스로 대체할 예정이다.

현재 시판 경유차 중 휘발유·LPG차 수준의 저공해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이 없는데다, 이를 만족하기 위한 장치를 부착하면 비용 상승 및 연비 축소의 악영향을 유발한다. 현재 경유차의 이점을 상쇄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경유가격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하락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각종 환경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우수하고 연료비가 저렴해 소비자들의 경유차 선호가 여전하다”며 “차량 선택은 소비자의 권리이나 후처리장치 등 높은 유지‧보수 비용에 따른 소비자 부담 증가, 노후화시 차량 폐차 및 엔진개조, 도심운행제한 등 정책적 제한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상당히 투입되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경유차 확산은 정책적으로 일부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