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 19일 오후 2시 28분쯤 칠곡군 왜관읍 미군부대 캠프캐럴에서 가스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의료용 보급창고 내에 보관 중이던 산소·질소용기가 연쇄 폭발하면서 주민들이 황급히 대피하는 등 극심한 공포에 떨었다.

이날 폭발은 3분여 동안 90여 차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50㎏짜리 의료용 산소용기와 함께 보관 중이던 질소용기 20여개가 폭발하면서 부대 담장 밖으로 날아가 농작물과 쌓아둔 농자재 일부가 소실되는 등 2차 피해도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의료용 산소·질소용기를 보관한 창고는 폭발과 화재로 폭격을 맞은 듯 철 구조 뼈대만 앙상하게 남았다. 당시 창고 내에는 수천여개의 산소·질소용기가 오밀조밀하게 보관돼 있었다. 우리나라의 가스 안전관리와는 거리가 멀었다.

우리 소방당국은 화학제 진화에 사용되는 특수차량 등 소방장비를 현장에 투입해 50여분 만에 진화하는 데 성공했지만 화재 진압 후 철수했다.

이날 사고 조사를 위해 출동했던 한국가스안전공사 사고조사 요원들은 정문 통제에 막혀 결국 차를 돌렸다. 경찰과 국과수 요원들도 사고조사에 엄두를 내지 못했다.

우리 땅에서, 우리 국민들이 피해을 입을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우리는 사고현장 접근조차 못했다. 향후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사고 조사는 미군 주도로 이뤄지며 미군측에서 사고 조사 참여를 요청할 경우에만 우리측 사고조사기관들의 현장 입회가 가능하다. 미군 부대는 치외법권지역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이제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전기, 가스 요금조차 특혜 받고 있는 미군에 대해 우리 정부는 언제까지 팔짱만 끼고 있을 것인가.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