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철도연,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충전시스템 선봬

최근 고유가 시대로 인해 기름값 부담이 높아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심에서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는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전기차 충전시스템을 공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은 5일 서울메트로 3호선 수서역 환승주차장에서 도심내 지하철 인프라를 이용한 전기차 충전시스템을 공개한다.

이 충전시스템은 철도역사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기존의 도 시철도 전력망을 활용해 전기차(EV)를 충전하는 원리이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하철 역사에 충전소가 있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 뿐 아니라 차가 붐비는 도심으로 이동시 철도역사에 주차하고 도시철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충전소 설치는 최소한의 추가 설비만을 구축함으로써 충전인프라 구축시 수반되는 비용을 절약하고, 전기차 보급 및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초로 도시철도 역사와 연계한 국내 최초 급속 충전 시연회로 관계 부처 및 도시철도 관련기관이 참석하며, 수서역 충전소에서 실제 전기차량 충전을 시연한다.

특히 이번에 선보이는 전기차 충전시스템은 50㎾ 용량에 급속충전방식으로 전기차에 탑재돼 있는 배터리로 바로 충전이 가능해 현대차 블루온(BlueOn)의 경우 30분 이내에 충전할 수 있으며, 한번 충전으로 130~140㎞ 가량 주행이 가능하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순만 원장은 “철도의 그린에너지와 인프라를 활용하는 개발을 계기로 철도교통과 다른 교통시스템의 연계 기술개발을 더욱 활성화해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철도연, 서울메트로, LS전선 세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전기차 충전인프라 기술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우위기술을 확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