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국책사업인 LNG 저장탱크 건설공사에서 대규모 담합 사실이 적발돼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그것도 일회성 성격이 아니라 수 년 동안 지속적으로 무려 12건의 LNG 저장탱크 건설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한 사실이 적발됐다. 가담한 건설사도 공사에 참여한 13개 건설사가 모두 해당된다.

입찰자격을 완화해 2차, 3차 입찰에서 신규 사업자가 입찰에 나섰을 때에는 기존 담합 회사들이 신규회사를 조직적으로 끌어들이는 교묘함까지 보였다.

이들이 따낸 공사의 총 계약금액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도 3조 2269억원에 이른다.

우리는 건설공사의 헐값 낙찰, 하도급을 옥죄이는 지나친 출혈경쟁을 옹호하는 게 아니다.

하지만 담합이라는 방법을 통해 국민을 우롱하고, 혈세를 좀 먹으면서 손쉽게 이익을 챙겨간 건설사들의 행위를 용서할 수 없다. 건설사들이 담합을 통해 부당하게 거둬들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익은 결국 도시가스 소비자인 국민이 부담한 꼴이다.

수년 동안 지속적인 담합행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주처인 한국가스공사는 이러한 사실을 전혀 몰랐을 뿐 아니라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수조원대의 사업이 진행되면서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됐는지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앞으로 인천기지 추가증설, 5기지 건설과 같은 LNG 기지조성 사업이 이어질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똑같은 과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고 투명한 관리감독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