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협회,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
충전설비 병설 지원…친환경차 시대 적극 대응

[에너지신문] 주유소업계가 시대흐름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비, 보급 확대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는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충전인프라 확산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과 공동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중이라고 26일 밝혔다.

현재 정부는 에너지신산업의 하나로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 및 보급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부족한 충전 인프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전기차 충전설비는 대부분 공공기관이나 대형마트 위주로만 소량 구축돼 있다.

주유소협회는 이처럼 부족한 충전인프라를 기존 1만3,000여개 주유소를 활용해 유료충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해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주유소협회는 기존 영업중인 주유소를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사업에 대한 수요조사 및 입지여건 등을 조사해 전기자동차 충전설비 병설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문식 주유소협회 회장은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유소의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라며 “전기차 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미래 에너지시장에서도 주유소가 친환경 종합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지난 6일 전기차용 충전기의 설치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현행 규정은 주유소에 설치되는 충전기는 반드시 방폭(폭발 방지) 성능을 갖춰야 하지만, 개정안은 충전기가 주유설비 등에서 6m 이상 떨어져 있으면 방폭 성능이 없어도 설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많은 주유소들이 전기차 충전설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