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충렬 세계풍력협회 부회장

[에너지신문] 지금까지 국내의 풍력산업은 FIT에서 RPS로 전환되며 단지개발로 인한 풍력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정부의 R&D 및 보급정책으로 국산화개발에 촉진을 추구해 왔다.

하지만 국내의 풍력발전 단지는 수익사업에만 혈안이 된 단지개발사업자들에 의해 외국제품의 전시무대가 돼 왔었고, 이제야 조금씩 국산제품의 단지설치를 기대해 보지만 지금도 국산제품의 인지도가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아 실적사례가 많은 외국제품의 우월성 그늘을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자고로 해상풍력산업의 발전촉진 이유는 우리에게 전세계적인 이산화탄소 의무감축역활도 있으나, 세계 최고의 조선산업 강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상풍력산업이 발전하게 되면 기반산업을 더욱 부흥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발전시스템은 대형풍력발전기 설치로 대형풍력단지 조성이 가능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공정작업이 해양플랜트 제작 및 설치와 매우 유사한 측면이 많기 때문에, 국내의 대형조선소나 중공업이 대형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던 것이다.

최근 해상풍력사업 1단계 실증단지 건설에 초기부터 참여의사를 밝힌 시스템제조업체 가운데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은 풍력산업자체를 포기해 버려 대기업에 의한 경쟁력은 무참히 없어져 가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갖고 있는 3개의 시스템은 국책과제개발로 제작됐던 것이다. 정부예산에 의해 개발한 제품중 5MW급은 해상풍력 전용시스템으로 개발했다. 마치 대기업들의 의도가 해상풍력사업을 포기하는 듯한 뉴앙스를 주기 때문에 국내 전문가들이나 부품업체조차 허탈해 하는 듯 하다. 더 나아가 삼성중공업은 세계 메스컴을 타고 스코틀랜드 해안에 7MW 시제품 설치와 시운전 가동으로 우리 모두를 흥분케 하더니, 국내외 기술력의 판단미숙인지 아니면 오로지 수익구조로만 판단해 내린 결정인지, 설치된 제품의 최적상태를 보완하기도 전에 고장타령, 제품결함타령으로, 사향길로 접어 들고 있어 거대한 곰의 풍력사업 몰락을 국내외에 보여 줬다.

우리는 풍력산업의 발전은 미래 지향적 산업개발의 파라다이스로 단정해 왔다. 깨끗한 공기 바람에 의해 에너지를 얻고, 산업이 발전해 고용 창출이 일어나고, 지역경제기반이 구축되는 꿈을 안고 열심히 해 왔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에겐 선진국의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국내에 설치돼 있는 외국제품을 철거할 수 있을 만한 국산제품이 만들어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풍력설비 용량은 국산, 외제를 포함해 880MW 가량 설치됐다. 하지만 풍력시스템이나 부품개발에만 치중하느라 풍력단지 운영에 필요한 유지보수분야 전문인력양성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동안 석·박사 중심의 고급인력 양성에 힘을 쏟았지만,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과는 거리가 있다.

특히 안전분야에 대한 교육은 전무한 상태다.

앞으로 전개될 해상 풍력설비의 유지보수는 육상과는 달리 안전사고에 노출될 빈도수가 높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안전사고 대비교육이 필수적이다. 안전교육은 풍력설비 유지보수 작업에 투입되는 엔지니어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만약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엔지니어가 현장에 투입되면 사업장 운영책임자가 형사상 책임을 물게 된다.

특히 안전교육의 목적은 통상적으로 수십미터 높이의 타워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유지보수 특성상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본인은 물론 동료의 생명을 지키는데 있으며, 이러한 안전교육을 이수해야만 비로소 유지보수를 진행할 수 있는 작업조건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국내 풍력산업의 사활이 미지수이긴 하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발전 등 미래성장동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라도 부품산업의 인프라 조성과 국제적으로 공인된 인증규정에 따른 육해상 풍력안전 전문 교육기관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