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그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전력·가스·수도와 같은 유틸리티 산업은 공기업 위주의 자연독점 및 정부규제의 틀 속에서 성장해 왔다.

하지만 유틸리티의 안정적, 효율적인 공급과 소비자 만족 극대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시장은 자연스럽게 민영화 및 규제완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10일 정부와 한전이 ‘프로슈머 이웃간 전력거래’ 실증사업에 돌입한 것도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생산한 전력을 직접 사용하고도 남는 전력을 보유한 프로슈머가 이를 이웃 전기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획기적인 거래방식이 도입된 것이다.

‘생산자’를 뜻하는 ‘producer’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인 프로슈머는 이처럼 소비자가 직접 생산 및 거래에 참여하는 의미로 상호간의 영역 파괴에 해당한다.

프로슈머 이웃간 전력거래를 시장으로 앞으로 우리 에너지산업은 과거에는 상상하지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현실화 되면서 그야말로 급변하는 시대를 맞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자유화, 개방화의 시대에는 상대적으로 공익성과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가 줄어드는 것 또한 사실이다.

때문에 앞으로 우리는 무엇보다 공공재인 에너지산업에서 민영화가 갖는 효율성과 공기업 구조가 같은 공익적 측면을 잘 조화시켜 나가야만 한다. 독점적 구조에 대한 폐해와 시장 기능에 대한 맹목적 믿음 둘 다 경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