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요시설 비상운영체제 가동 지시
에너지 공급체계 전반 통합적 관리 주문

▲ 주형환 산업부 장관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 7일 인천 LNG기지를 방문해 긴급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비상사태에 대응, 전력ㆍ가스 등 에너지 산하기관장을 대상으로 국가주요시설에 대한 비상운영체제 가동을 지시한 주형환 산업부 장관이 7일 인천 LNG 저장기지를 전격 방문, 안점점검을 실시했다.

앞서 주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징후가 임박함에 따라 6일  에너지시설별로 사이버·물리적 보안 및 에너지 수급상황 관리 철저를 지시한 바 있다.

국가주요시설을 관리하는 기관은 상황실 운용과 비상연락체계를 긴밀하게 유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북한의 사이버 공격 및 테러 등 추가적인 도발에 대비하면서 설연휴 기간에도 전기ㆍ가스 등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현장지도와 관리감독을 강화하라는 주문이다.

이에 따라 6일 12시를 기해 석유ㆍ가스ㆍ전력 등 주요 에너지시설별로 사전위기대응태세를 구축했으며, 7일 비상운영체제로 전환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주 장관은 7일 오후 인천 LNG인수기지를 전격 방문해 가스분야 비상운영체제 현장을 긴급 점검했다.

이번 점검에서 주 장관은 북한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인천 LNG기지와 같은 에너지 시설의 방호, 재난대응,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물리적ㆍ사이버 보안체제는 물론 LNG 인수기지 피폭 등 가상 상황에 따른 긴급대응태세도 일일이 점검했다.

아울러 현재의 에너지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어 안전위협 요인들이 복합적이고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LNG기지 운영 장애에 따른 전력수급 위기 등 복합장애와 발전소와 가스기지에 대한 동시 디도스 공격 등 동시다발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위기대응도 개별시설 단위나 에너지원별로 접근하지 말고 에너지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통합적이고 전방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예를 들어 인천기지의 생산 불능상황을 고려한 평택기지 생산확대 계획, 인천기지 피폭시 수도권 발전소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 마련 등이다.

주 장관은 "그 어느 때 보다 가스시설 등 에너지시설의 안전관리가 중요한 이 때에 우리의 재난대응 및 안전관리체계는 보다 전방위적이어야 하고 정교화돼야 한다"며 "오늘 인천 LNG기지 긴급 점검에 이어 설 연휴기간 주요 산업현장과 에너지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7일 주 장관의 인천LNG기지 현장 점검에 이어 설 연휴 기간에도 양 차관, 공기업 CEO 등이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며 산업활동, 수출입, 외국인투자자 동향 등을 점검하기 위한 '실물경제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비상대기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