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관리소 주변 산불 전방위 감시

동반성장의 시대 “우리가 주인공”

[에너지신문] 지난 2015년은 ‘상생의 해’로 불릴 만큼 에너지공기업·민간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활동이 왕성했던 한 해였다.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동반성장 사업을 통해 상생의 기틀이 더욱 공고히 다져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본지는 2016년 그 활약이 기대되는 8개 강소기업을 통해 지난해 동반성장 사업의 결실을 살펴보고, 이들 기업의 미래 비전을 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천연가스공급관리소 산불감시시스템’ 개발-
-360° 전방위 감시 ‘맞춤’ 솔루션 제공-


한국가스공사와 ‘극 초저온 카메라’를 공동개발, 초저온 상태인 LNG 저장탱크 내부의 안전성 확인을 가능하게 했던 영국전자(대표이사 김배훈)가 이번에는 ‘천연가스공급관리소 산불감시시스템’ 개발에 성공, 또 하나의 역사를 만들고 있다.

국내 LNG 생산기지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는 약 3500Km의 전국 주배관망과 256개의 공급관리소를 거쳐 공급되고 있다.

전국에 산재돼 있는 공급관리소는 대부분 도시 외곽 산으로 둘러 싸여 있는 곳이 많아 산불 발생 시 큰 위험지역으로 꼽힌다. 만약 공급관리소 주변에서 산불이 발생할 경우 가스공급 중단으로 이어져 산업시설 및 생활, 관 리시설 등 국가적인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산불 발생으로 공급관리시설이 파괴될 경우 복구까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산불 및 재난발생 시 가스폭발로 이어질 수 있어 해당지역의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산불 발생과 재난 발생 시 가스폭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초동대처를 할 수 있는 주변 조망감시 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주변이 산림으로 둘러싸인 기지특성상수평, 수직 360˚ 전방위 조망감시가 가능한 가스공급관리소에 특화된 감시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존 산불감시시스템은 사각지역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 정상부 여러 곳에 높은 구조물을 설치해야 하며, 많은 카메라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는 산 정상부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가스공급관리소 내 시스템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가스공급관리소는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관리소 내부에서 산 주변을 전방위 감시를 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이러한 시스템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국전자는 수요처 맞춤 산불감시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 산불감시카메라에 대한 현장적용 실험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산불이 발생할 경우 열화상 카메라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관리자에게 즉시 알람을 통보, 초동대처가 가능토록 한 시스템이다.

Moving 화점(열) 감지카메라를 배치하고 Pan/Tilt driver를 이용해 사각지역을 최소화시캬 산불위험지역의 화염감지를 가능하게 한다.

또 무인관리소 내 사람 및 동물의 침입 감지 시 회전형카메라가 이를 자동 추적하는 시스템인 전방위 어안카메라를 통해 무인자동감시가 가능하다.

이처럼 360도 전방위 동체 검지 및 PTZ 카메라를 통한 이동물체의 집중 감시가 가능해짐으로써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천연가스 공급관리소 산불감시 시스템은 한국가스공사와 영국전자가 공동으로 참여한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이 추진됐다.

앞서 영국전자는 한국가스공사와 공동으로 LNG탱크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을 보다 정확히 감시 감독하기 위해 ‘초저온 카메라 개발을 위한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에 착수, 성공한 바 있다.

2년여의 개발 끝에 성공한 극 초저온 카메라는 -162℃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액화소 및 액화 LNG용액에 직접 잠수해 극 초저온 상태의 용기와 함체 내부관찰이 가능하다.

주로 LNG기지 내부의 벽면상태 관찰을 위해 사용되며 하부의 어안렌즈를 통한 전체감시, 특면의 줌 카메라를 통한 20배 확대 집중감시가 가능하다.

또한 특수라이트가 일체형으로 구성돼 어두운 환경에서도 관찰이 매우 쉽다.

한편 영국전자는 15년 동안의 꾸준한 연구, 개발, 생산으로 일반감시용 카메라는 물론 산업용, 의료용, 군사용 등의 특수목적 영상카메라시스템까지 총괄하는 영상시스템 전문기업이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국내 특허 35건 이상, 해외 출원특허 40여 개국, NEP, 성능인증,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등 다양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상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분야는 일반 보안카메라 분야와 발전소, 제철소, 원전 등 특수산업 시설에서 다수 사용되고 있는 산업용 카메라 분야로 나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