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3년, 15개 분과 연구원 95명으로 확대
권동일 소장, ‘한국사회 브레인풀 거듭날 것’

▲ 법안전융합연구소가 제1회 총회를 개최하고 향후 학회로의 전환을 모색키로 결정했다.

[에너지신문] 법안전융합연구소(소장 권동일 : 서울대 교수)가 제1회 총회를 개최하고 향후 학회로서의 공식적인 출범을 선언했다. 오는 6월경 학회설립을 목표로 구체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사)법안전융합연구소는 19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다목적 홀에서 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는 권동일 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2015년 연구소 활동보고와 함께 올해 연구소 사업계획 및 방향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연구소는 지난해 3월과 6월 두 차례 조직개편을 통해 현재 15개 분과 95명의 연구위원이 참여한 조직을 갖춘 상태다. 지난해 7월 기업안전 선진화 심포지엄을 개최한 바 있으며 10월에는 법조, 기업인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제2회 법안전공학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대한상사중재원의 감정의뢰에 따라 한수원과 두산중공업 간 ‘고압급수가열기 세관(전열관)의 하자존재 유무 및 발생원인’의 규명을 위한 감정도 진행 중이다.

올해는 더욱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 이미 1월 4일 울산대 산업안전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산업안전관리 정책연구와 교육지원 업무를 수행키로 했다.

또 국방기술품진원 국방신뢰성시험센터 및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정책연구 및 R&D, 정책연구를 협의중이며 산업통상자원부에도 연구용역을 제안한 상태로 오는 3월부터는 ‘법공학 전문가 화용을 통한 소재기업 지원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법안전융합연구소 권동일 소장(서울대 교수).

권동일 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처음 30여분의 이사진이 모여 2014년 법안전융합연구소가 출발했는데, 3년만에 15개 분과 95분의 연구위원들을 보유한 조직으로 확대될 수 있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법안전공학에 대한 필요성이 발생하고 있고, 다양한 기관의 최고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법안전융합연구소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앞으로 과제는 전문성과 사회성을 확보하는 것이 연구소가 발전할 수 있는 관건이 될 것”이라며 “한국사회의 브레인플로 거듭나기 위해 (가칭)한국법안전공학회란 학회로 전환을 모색중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오는 6월경 정식학회로 출범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대학교 법안전융합연구소는 안전문제에 대한 법공학적 접근을 수행하기 위해 2014년 설립된 연구소다. 민간차원의 법안전융합형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2010년 설립됐으며 그동안 재난안전사고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왔다. 현재 연구소에는 법, 정책을 비롯해 환경/에너지, 화재/화공/가스, 소재, 기계/건설, 교통/항공, 전기/전자, 세무/감사 등 93명의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 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이 새해를 맞아 법안전융합연구소의 지속적인 발전을 다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