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없는 제주 만들기 총력 다할 것”

[에너지신문] 제주도가 내세우는 최대 에너지비전은 2030년까지 제주도를 ‘카본프리아일랜드’로 조성하는 것이다. 이에 차량을 모두 전기자동차로 바꾸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것이 주된 에너지정책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를 위해 전기차배터리 리스 국책사업을 유치 및 민간유료 충전서비스를 시작해 전기차 산업 활성화 및 확대보급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탄소없는 섬 제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벌써부터 시작된 것이다. 원희룡 도지사를 만나 제주도의 주요 에너지사업인 에너지정책 및 카본프리아일랜드 조성사업, 전기차 공급사업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카본프리아일랜드 사업으로 전기車 4000대 공급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新산업 혁신정책 지속 추진

▶지난해 제주도가 주력해 진행한 에너지정책은 무엇이며, 성과와 올해 추진 계획은.
= 제주도는 2030년까지 ‘카본프리아일랜드’로 만들기 위해 차량을 모두 전기자동차로 바꾸고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에는 전기차 1515대를 보급했으며 전기차배터리 리스 국책사업을 유치 및 민간유료 충전서비스를 시작해 전기차 산업 활성화 및 확대보급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외에도 전국 최초 EV콜센터를 운영해 전기차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 및 고장수리 현장출동서비스를 실시했으며 전기차 관련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 국제적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그 결과 제28회 세계전기자동차 국제학술대회 및 전시회에서 ‘전기차모범도시상(E-Visionary Award)’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에너지 자립을 위한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사업도 활발하게 진행 했습니다. 풍력의 공공자원화 및 활성화 계획이 확정 발표됐고, 육상풍력발전의 상업운전 확대 및 해상풍력발전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카본프리아일랜드 제주 2030’계획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위한 제주그린빅뱅전략사업을 추진하고, 해외의 연구기관과의 기술 및 인적교류도 늘려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전기차 보급도 대폭 확대된 4033대가 보급되고, 배터리리스사업도 본격 가동될, 전기차에 대한 안전검사기반 구축 및 배터리자원화사업이 추진될 계획입니다.

▶올해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마을’사업의 추진방향은.
= ‘신재생에너지특성화마을’ 지정제도는 ‘제주특별자치도 풍력발전사업 허가 및 지구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풍력발전지구(육상 20MW 이상 풍력발전단지)로 지정된 마을의 재정적 자립을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지정된 마을은 풍력발전기 3MW 이하 1기에 한해 풍력자원을 개발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특성화 마을’로 지정된 마을은 3개 마을(행원, 월정, 동복리)이며, 2개 마을은 풍력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복리는 2016년에 2MW 풍력발전사업을 위해 인허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풍력자원개발은 대기업 위주의 투자가 이뤄졌으며 수익의 대부분을 투자자들이 회수하고 무분별한 개발과 경관훼손에 따른 피해는 제주도민이 떠안는다는 비난이 있었으며, 제주의 자연 바람은 공공자원이므로 그로 인한 수익은 지역으로 환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제주도에서는 여러차례 전문가토론과 도민 대토론회를 통해 지난해 9월 ‘풍력의 공공자원화 및 개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에따라 육상풍력 개발목표 450MW 중(잔여량 151MW) 76MW는 풍력발전지구지정과 관계없이 마을에서 소규모풍력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허가할 계획입니다.

올해부터는 마을재정자립을 위해 소규모풍력 개발이 마을단위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제주도가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급속충전시설 확충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 제주도는 전기차 100%(37만 7000대) 전환계획에 맞춰 2030년까지 도내 전역에 급속 충전인프라 4천기, 완속 충전인프라 7만 1000기 등 총 7만 5000기 구축을 목표로 연도별, 단계별 충전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입니다.

그동안 개인 홈 충전기, 공공기관 위주로 충전인프라를 구축했으나, 앞으로는 다중이용시설, 관광지, 주요 도로변 등 중요 지점에 민간 중심의 급속충전인프라 구축을 확대해 전기차 이용 편의는 물론 자생력을 갖춘 전기차 신산업 창출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 이미 민간에서 도내 중요 지점에 충전기 60기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공동주택 충전기 구축문제에 대해서는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시설, 공공주차장 등에 충전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중앙부처에 제도개선을 요구 중으로 빠른 시일내에 개선돼 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에 문제가 없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충전인프라는 기술발전이나 급속충전기 가격하락, 충전기 이용패턴 변화에 따라 급속 중심으로 단일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런 사항을 반영하면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제주도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이용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지원 방안은.
=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의 지리적 환경은 풍력, 조력 등을 이용한 청정에너지 개발을 위한 최적의 요건을 갖고 있습니다.

천혜의 자원인 바람, 해양자원 등 고갈되지 않은 청정에너지원으로 제주는 2030년까지 도내 전력사용량 1만 1334GWh의 100%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해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갖고, 풍력 2350MW, 태양광 300MW, 해양에너지 10MW 등 신재생에너지 3200MW 설치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풍력 597MW, 태양광 200MW, 파력·수소력 1MW 등 신재생에너지 798MW가 운영 중이거나 추진 중에 있으며, 그 결과 전력사용량의 12%를 대체하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풍력의 개발은 지방공기업인 제주에너지공사를 사업시행예정자로 지정해 풍력개발을 주도함으로써 공공관리를 강화하도록 했고, 도민참여를 확대해 ‘탄소 없는 섬 제주’를 실현해 나갈 계획입니다.

▶CO2, NOx 저감 등 교통 부문과 관련된 친환경 정책은.
= 2030 카본프리 아일랜드 비전 중 전기차 100% 전환계획은 지구 온난화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신기후체계 출범에 대비한 매우 훌륭한 정책이라고 자부합니다. 국가적으로, 세계적으로도 제주의 카본프리 계획은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으며,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2030년 전기차 37만 7000대 전환 시 총 91만톤의 이산화탄소와 대기오염물질을 감소하는 효과가 예상되며, 이는 소나무 6600여그루 식재효과가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분석해보면 약 1조 1700억원의 효과가 발생합니다.

전기차 전환을 통해 제주를 세계적인 저탄소 녹색성장 대표도시로 만들어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제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제주의 경쟁력과 제주의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제주는 청정 대기질 환경조성을 위해 2008년부터 노후한 경유사용 자동차에 대해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2월에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추진계획을 공고하고, 2005년 12월 31일 이전 제작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사업비 7억원(국비 50%, 도비 50%)을 들여 172대의 차량에 대해 엔진개조사업을 추진했습니다.

1대당 RV·승합차량은 389만 6000원, 1톤 화물차량은 400만 3000원 지원되며, LPG 엔진개조차량은 폐차시까지 환경개선부담금이 면제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은.
= 2020년 이후부터 시작되는 신(新)기후 체제에서는 에너지효율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선도해왔던 지방정부와 도시들의 역할이 한층 더 커질 전망입니다. 특히, ‘지역에너지 전환’은 에너지 갈등이 없는 지역상생 시대를 열기 위해서도 반드시 가야할 길입니다.
또한 국가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체제로의 전환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 제주도는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이용을 확대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만드는 지역 혁신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제주에서 축적된 경험과 에너지정책의 미래비전을 공유하고, 실천 가능한 정책 대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른 도시, 다른 나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세계의 지방정부·도시들과 함께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의 해법을 찾아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