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사업 관련 매매대금반환소송 1심에서 ‘승소’
확정판결시 현금 700억 확보, 재무구조 개선 탄력

[에너지신문] 대성산업이 최근 매매대금 반환소송에서 승소하며 오랫동안 여려움을 겪어온 회사의 재무구조개선 작업에 탄력을 받게됐다.

대성산업(회장 김영대)은 2013년 서울 세운상가 복합타운 신축사업에 참여했다가 시행사의 부도로 자금이 묶이는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최근 채무인수를 하는 과정에서 시행사가 토지소유주들에게 지급한 계약금과 중도금을 반환하라는 소송에서 일부 승소해 175억여원의 자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됐다.

세운상가 재개발 사업은 지난 2009년 옛 세운상가 일대가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면서 부동산개발 시행사인 코아시그마가 은행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를 받은 사업이다. 당시 대성산업은 코아시그마가 대출금 채무를 변제하지 않을 경우 채무를 인수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시행사인 코아시그마가 자금난을 겪자 대성산업은 코아시그마의 대출금을 대위변제 했고, 코아시그마가 토지소유자들에게 지급한 토지매매 계약금, 중도금 등 채권 일체를 양도받았다. 코아시그마가 파산을 하게 되자 파산관재인은 토지소유자들에게 관련 법규에 따라 매매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이에 따라 대성산업은 일부 토지 소유주들을 상대로 이미 지급된 토지매매 계약금과 중도금을 반환하라는 소송을 제기했고, 1심 법원은 토지 소유주들에게 대성산업에 모두 175억여원을 반환하라고 판결했다.

이번 1심 판결과 관련 대성산업 법무팀 관계자는 “판결이 확정될 경우 진행 중인 잔여 토지 소유주들을 상대로 한 계약금 및 중도금 반환청구 소송 등을 통해 약 530억원의 대금이 추가로 회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송을 통해 총 700억원 이상의 자금 유입이 가능해져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 보다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