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휴대형 기기의 동작 시간 연장


세계 선도적 종합 반도체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 (www.st.com)는 신형 첨단 배터리 충전 IC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최신 소형 휴대형 가전, 의료, 보안 기기의 전면 패널에 장착된 태양전지 스트립이 보다 가치 있는 무료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형 IC는 태양의 방사 에너지를 사용하여 실내외 모두에서 충전 효율을 대폭 증가시킴으로써 모바일 장비의 동작 시간을 연장하여 주전원 연결이 불가능할 때에도 전력의 갑작스러운 부족을 방지한다.

ST의 SPV1040는 태양전지로부터 에너지를 최대한 수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MPPT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휴대형 애플리케이션의 태양열 전지 충전기를 위한 최적화된 스텝-업 DC-DC 컨버터이다.

SPV1040은 단 몇 줄로 구성된 전지에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휴대형 의료기기, 시계, 계산기, 무선 헤드셋, 장난감, 휴대폰 등의 제품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배터리 충전기 및 MPPT 기술은 센서, 보안 카메라 등의 기기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SPV1040에 내장된 MPPT 알고리즘은 동적으로 충전기의 입력 임피던스를 조정하여 태양열 전지와의 완벽한 매칭을 보장함으로써 배터리로의 에너지 전환을 극대화시켜 전체 시스템 효율을 극적으로 향상시킨다.

MPPT가 지원되지 않을 경우, 온도, 노후화, 먼지, 개별 변이 등으로 인한 태양열 전지의 변화로 인해 불일치가 발생함으로써 에너지 포집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SPV1040는 TSSOP8 플라스틱 패키지로 현재 양산 공급되고 있으며, 1,000개 공급물량 기준으로 개당 가격은 약 2.00달러이다. 대량주문의 경우, 가격 조정이 가능하다. 평가 보드 및 기술 문서 역시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