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인구 4만이 채 되지 않는 소도시 영덕군이 원전 건설 문제로 시끄럽다.

정부는 원전 2기의 건설을 확정지은 대신 지역 활성화를 위한 10대 제안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의 파격적인 제안에도 불구하고 원전 반대단체 주도 하에 11일 주민투표가 열린다고 한다. 이들은 원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이끌어내 원전 건설계획 철회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에 따르면 이번 주민투표는 법적 근거가 없다. 따라서 투표 결과 반대여론이 더 높다고 하더라도 원전 건설은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더구나 정부가 제안한 10대 사업은 ‘대게’의 상품화 말고는 이렇다 할 지역특화사업이 없는 영덕군에게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제안들로 가득하다.

영덕은 전형적인 지방 소도시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지역 경제가 열악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이 고향을 떠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차피 원전건설 철회가 불가능하다면, 이를 과감히 포기하고,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쪽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

정부가 정당한 법적 절차를 거쳐 원전 건설을 확정지은 만큼 이를 반대하는 것은 영양가가 없다.

차라리 10대 제안사업 내용이 보다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상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행동일 것이다. 영덕지역 주민들의 보다 실리적인 판단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