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균 21개 늘다 7월 9개 증가 그쳐
IC 단말기 의무화에 사실상 개업 불가

[에너지신문] 지난 7월 한달 셀프주유소가 전월 대비 9개 늘어난 데 그쳤다.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 극대화로 주유소 시장에서 급격히 지분을 확대한 셀프주유소의 성장세가 주춤해 진 것. IC 카드 단말기 대란으로 7월 21일 이후 신규 또는 전환 개업이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기준 전국 영업주유소 수는 1만 2337개로 집계됐다. 전월 대비 19개, 지난해 말 대비 112개가 줄어든 수치다. 휴업소는 490곳, 누적 폐업소는 133개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셀프주유소의 약세가 눈에 띈다. 7월 한 달 셀프주유소 수는 1909개로 전월 대비 9개 증가한데 그쳤다.

셀프주유소는 인건비를 최소화한 원가절감형 영업형태로 장기불황에 빠진 주유소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해왔다. 올들어 월평균 20개 이상씩 증가하며 지난 6월 전체 시장의 15% 돌파한 상태다. 이를 고려하면 7월 성적은 사실상 낙제점인 셈이다.

업계는 갑작스런 약세의 원인으로 지난 7월 21일 도입된 IC 단말기 설치 의무화를 지목했다. 정부가 업계의 준비상황을 고려치 않고 정책을 도입하면서 사실상 신규 셀프주유소의 개업이 불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금융위원회는 기존 마그네틱 카드(MS) 불법복제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7월 21일 이후부터 신규가맹점에 IC결제 단말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기존 MS거래는 중단하도록 했다.

기 가맹점은 단말기 신규설치 또는 교체시 IC카드 단말기 사용을 우선 적용해야 한다. 기술표준에 어긋나거나 금융당국에 등록되지 않은 단말기를 설치하면 가맹점은 최고 500만원, VAN사는 최고 5000만원의 과징금을 물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의 IC단말기 기술표준 늑장 수립으로 IC단말기 양산이 지연되면서 신규 업소들의 경우 단말기 자체를 구입하지 못해 개업을 늦추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단말기를 구했더라도 업소 POS와의 연동 프로그램 개발 및 주유기 부착 IC전용 단말기 개발이 아직 미완성 상태라 결제처리자료는 물론 할인 및 적립 카드 처리를 수동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인력과 사은품 등 원가를 줄여 마진을 확보하는 셀프주유소로서는 추가인력 채용 등 비용 부담 및 업무 불편이 가중됐다는 성토다.

주유기 업체가 단말기를 개발하더라도 정유사 POS와 연계 및 작동과정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테스트 등을 거쳐 실용화되려면 최소 3~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사업자들의 피해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주유소협회와 한국석유유통협회는 이같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 정부에 최소 6개월에서 최대 3년간의 제도 유예를 요청한 상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업계의 늑장대응을 문제 삼는데, 정부조차 7월 시행되는 제도를 위한 기술표준을 5월에야 확정했다”며 “업종의 특수성 상 POS 연동 프로그램 개발 및 주유기 부착 IC전용 단말기 개발이 전제돼야 하는데 이는 최소 6개월이 걸리는 작업임을 고려하면 사실상 7월 제도 시행은 무리였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체 카드수수료의 10% 이상을 주유소 가맹점에서 거둬들이고 있으면서도 제도 시행에 앞서 당사자인 주유소 업종 관련 당사자들과 철저한 대책을 논의하고 준비사항을 점검하는 것이 정부의 의무임에도 그 어떤 소통도 없었다는 점도 문제”라며 “주유소 사업자들의 혼란과 소비자 불편을 고려해 즉시 제도 도입을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