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재현 의원, 국감서 ‘러시아 PNGㆍ전력망 연계 사업 추진’ 강조

[에너지신문] 국회에서 남-북-러간 가스 및 전력 연결로 에너지 수급 다변화와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백재현 의원은 6일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 질의를 통해 현재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이 주가 되고 있는 LNG 도입선을 다변화하기 위해 러시아, 북한, 남한으로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을 건설해 러시아 가스를 공급받을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천연가스 수급안정은 물론 도입비용 절감 및 남북관계 개선, 나아가 동북아 LNG․PNG 트레이딩 허브 국가로 도약하는 첫걸음이라는 주장이다.

백재현 의원은 “지난 2011년 가스공사와 가즈프롬간 PNG 도입 로드맵에 따라 PNG 도입 상업협상을 진행했으나, 도입가격 등 주요 이견사항이 미합의 되고, 남북관계 경색 국면이 지속되면서 협상이 답보상태”라며 “가스공사는 금년 중 가즈프롬과 협력협정을 갱신해 협의할 예정인 만큼 정부차원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남-북-러 전력망 연계 사업의 경우 북한의 전력부문에 상당히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러시아에서 한국까지 연결되는 전력 연계망의 북한통과에 대한 통과료로 300~500MW 전력의 북한 공급이 제안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북-러 전력계통 연계사업은 우리나라에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사업은 신규전원 건설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발전소는 전력집중소비 지역에서 원거리에 있어 송전혼잡 등이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백 의원은 밝혔다.

또한 북한과의 협력 없인 남-북-러 전력계통 연계 사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사업을 남북 경제협력 및 관계개선의 모델로 삼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전력분야 협력을 토대로 동북아 역내 다양한 경제협력방안의 제안이 가능해 지고, 동북아 다자간 협력을 선제적으로 주도하는 견인책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남-북-러 전력계통 연계사업을 통해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직류 연계망 방식을 택할 경우 청진지역 직교류변환설비 설치 지원사업, 청진 및 인근지역 송배전설비 현대화 지원 사업 등을 남북 에너지 협력 사업으로 제안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백 의원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