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에기평,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스포럼 개최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이준현)은 에너지분야 국내외 고위인사 및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스포럼 2011’을 14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통한 미래에너지 기술개발 및 시장창출’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국회 김영환 지경위원장, 지경부 김정관 차관, 이희범 경총회장,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이준현 원장, 미국 브룩헤븐국립연구소(BNL) 제럴드 스톡스 부소장, 일본 NEDO의 우에다 후미오 이사 등 주요국의 에너지R&D 관련기관에서 참석, 각국의 에너지 기술개발 전략과 시장창출을 위한 개방형 혁신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할 예정이다.

또 기조강연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이준현 원장은 우리나라의 중장기 에너지R&D 이정표 ‘그린에너지전략로드맵 2011’ 을 발표하게 된다.

로드맵에는 15대 그린에너지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핵심적으로 역량을 집중해서 개발해야 할 88개 전략품목 및 288개 핵심기술이 제시돼 있으며 이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 방향, 연도별 R&D 일정, 사업화 전략, 투자 소요액 등을 비롯, 그린에너지 스타 중견․중소 기업 육성을 위한 105개 기술이 상세히 포함돼 있다.

미국 BNL연구소의 제럴드 스톡스 부소장은 에너지기술의 성공은 시간의 문제와 함께 지역적 특수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며 ‘지역 에너지 모델’을 개발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일본의 R&D전담기관인 NEDO의 우에다 후미오 이사는 일본이 그린에너지 기술을 아시아 등 세계로 알려 ‘스마트커뮤니티’를 창출한 사례를 들며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국가와 공동으로 에너지 및 환경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며 ‘오픈 이노베이션’의 필요성을 역설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글로벌 녹색기업인 두산중공업, 덴마크 Vestas, SK이노베이션, LG전자 등에서 참여해 글로벌 그린에너지분야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시장창출 전략을 발표하고 토론한다.

한편 초고효율 태양전지, 전기자동차, 풍력, 스마트그리드 등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개발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그린에너지 기술개발 성과물 전시도 병행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