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만료 서문규 사장 체제 일단 유지

[에너지신문]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임기가 끝났지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임 사장 인선을 미루면서 현 체제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 2012년 8월 17일 제11대 한국석유공사 사장에 취임한 서문규 사장은 지난 16일자로 임기 3년을 마쳤지만 후임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당분간 사장직을 유지하게 됐다.

석유공사 측은 “사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공사는 주무부처의 결정을 기다릴 뿐”이라며 “아직 어떠한 전달사항도 없어 현 사장체제를 유지 중”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산업부의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통상 공기업 사장은 임기 만료 2개월 전에는 산업부로부터 연임, 비연임을 통보받고 이에 따라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사장 공모에 돌입한다. 9월 중 개최 예정인 국정감사 일정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연내 신임 사장 선임이 어려울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산업부의 인사 지연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적임자를 찾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서 사장의 연임을 고려했다면, 일찌감치 임기 만료까지 시간을 끌지 않았을 것”이라며 “새로운 인사를 찾고 있으나 산업부와 BH의 인사 기준에 적합한 인물이 많지 않은데다 해외자원개발 실패로 인한 강도 높은 비판에 대한 부담이 커 지원자도 마땅치 않은 듯 하다”고 추정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후임 인선을 임기만료 전에 반드시 결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법적으로 임기 만료 후에도 추후 인사가 확정될 때까지 사장 업무는 계속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인사 공백에 따른 혼란은 없다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보다 신중한 인선을 위해 이번 정부 들어 이 같은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 석유공사 후임 사장 인선에 대해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업부의 늑장인선에 대해 업계의 시선을 곱지 않다. 신규 사업 추진이나 현안해결 등 중요한 의사결정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무엇보다 임기가 정해져있는 만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했고, 특히 석유공사의 경우 해외자원개발 실패의 책임을 강도 높게 물어온 만큼 후임 인사 지연은 정부의 준비 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사장 인사를 계기로 침체된 내부 분위기를 쇄신하고자 했던 석유공사도 아쉽다는 반응이다.

한 석유공사 내부 관계자는 “지난 2년여간 자원개발 실패에 대해 혹독한 채찍질을 받았고, 정부와 국민으로부터 혹독한 경영쇄신을 요구받고 있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내부를 어우르고, 대외적 이미지를 쇄신할 강력한 리더십이 중요한 시점인데 주무부처에서 서 사장의 연임 여부를 결정해주지 않아 이도저도 아닌 상태를 이어가게 돼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신임 사장으로 산업부 차관 출신 H씨와 현 석유공사 부사장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