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번 720T/H 기화송출설비공사, 360T/H 기화송출설비공사 사업자 선정에 이어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 LNG생산기지 3단계 2차 21~23호 저장탱크 및 부대설비공사 입찰이 7일 마무리됐다.

이제 남은 것은 인천 연수구가 보완을 요구한 ‘건축허가 및 공작물 축조신고’를 다시 제출하고 인허가를 받는 것이다.

그러나 공사 착공을 위한 인허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연수구가 지난해 인천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심의가결 조건으로 내세운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 LNG기지 주변 지역에 대한 충분한 보상 지원, 지역주민 의견 적극 수렴 등에 대한 서류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완을 촉구하며 벌써 세차례나 인허가를 반려했기 때문이다.

특히 LNG기지의 증설을 반대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스공사가 3차례 주민설명회를 열었지만 무산된 바 있어 지역여론을 추스르지 않고서는 사실상 인천LNG생산기지의 증설은 어려운 실정이다.

가스공사는 인천기지내에 ‘지역협력팀’을 운영하고 건설공사에 지역업체 참여도를 높이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본격적인 착공을 눈앞에 두고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가스공사로서는 역부족이다.

이제 정부가 나설때다. 한국가스공사와 지역주민 간의 골깊은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정부가 중재에 나서길 권고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