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총조사 결과 발표…전력ㆍ도시가스 소비 증가 두드러져

-승용차 대당, 건물 면적당, 가구 1인당 에너지 소비량은 감소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증가, 산업부문 납사ㆍ유연탄 소비 증가가 견인

-산업, 건물, 상업ㆍ공공, 가정 부문의 전력소비 비중 상승세 지속 
 

[에너지신문] 에너지 총조사 결과 국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증가했으나, 1인당 소비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력ㆍ도시가스 부문이 뚜렷한 소비 증가세를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30일 지난해 산업, 수송, 상업·공공, 건물, 가정 부문의 에너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에너지 총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가 전체의 에너지 소비 규모 증가의 대부분이 산업 부문의 납사ㆍ유연탄 소비 증가에 기인했으며 △에너지 절약과 효율제고 노력에 따라 수송, 건물, 가구 부문의 단위당 에너지 소비량 감소했다. 또 △제조업 부문의 폐에너지 활용 규모가 확대된 한편  △수송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전력 소비 비중이 상승했다.

또한 2013년 우리나라 전체 최종에너지 소비(수급통계 기준)는 2억1024만 7000 toe로 2010년 1억9558만 7000 toe 대비 연평균 2.4% 증가했다.

■산업부문

2010~2013년 기간 동안 산업부문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연평균 4.9% 증가했으며, 국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10년 56%에서 2013년 59.4%로 상승했다.

이는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전기ㆍ전자, 자동차 등 에너지 소비가 많은 업종이 우리 경제의 생산 활동을 주도한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에너지원별로 보면 모든 에너지원의 소비량이 2010년보다 증가했다. 특히 전력, 도시가스의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이는 고유가로 인해 전력, 도시가스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하락한 것이 주 요인인 것으로 추정된다.

2010~2013년간 산업부문 연평균 소비증가율은 도시가스 12.3%, 전기 9.8% 수준이다.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의 96% 수준을 차지하는 제조업 부문의 에너지 소비를 용도별로 분석한 결과, 2013년 기준으로 원료용이 59.1%, 공정설비용이 37.6%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7년 이후 원료용 에너지 소비 비중이 지속 증가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원료용 에너지 소비 증가는 철강과 석유화학업의 설비 증설에 따라 석유화학산업의 원료인 납사와 철강업의 코크스 제조용으로 사용된 유연탄의 소비가 증가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010~2013년간 화합물 및 화학제품, 1차 금속업의 연평균 에너지 소비량 증가율이 각각 4.7%, 5.7%로 다른 업종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한편, 제조업에서 2013년 한 해 동안 활용된 폐에너지는 5900만 toe 수준(2013년 원유수입량의 약 4.7% 수준)으로 2010년(3300만toe) 대비 약 81% 증가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라 에너지 비용 절약을 위해 폐에너지 활용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업종별로는 전자장비 제조업(1992.8toe), 비금속 광물(1515.5toe), 펄프ㆍ종이ㆍ출판업(1076.7toe) 등에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어업 부문 에너지원별 소비구조는 석유류 비중은 낮아지는 반면 농사용 전기 건조기, 난방기, 온풍기 등의 증가로 인해 전력 소비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송부문

운수업 부문에서는 2010년 이후 항공운송업의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한 반면, 육상운송업과 수상운송업의 소비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운송업의 경우 2013년의 수송량이 2010년 대비 27% 증가했으며, 특히 여객 수송 증가가 에너지 소비 증가의 주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육상운송업은 화물운송업의 에너지 소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택시, 버스의 주행 연비가 향상되고 연평균 주행거리가 감소함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감소했다.

수송인원 1인당 에너지 소비량을 보면 시내버스 2000kcal, 택시 5000kcal, 전세버스 14.8kcal, 시외버스 29.9kcal 수준으로, 수송 수단에 따라 1인당 에너지 소비량에 큰 편차를 보였다.

2013년도 자가용 승용차의 대당 연료소비량(휘발유 차량 기준)은 2010년 대비 약 155ℓ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대당 주행 거리 감소와 주행 연비 향상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 대당 주행거리(㎞) : (‘07) 13,230 → (’10) 12,981 → (’13) 11,412
* 중형차 주행연비(㎞/ℓ) : (‘07) 9.31 → (’10) 9.21 → (’13) 9.38
* 대형차 주행연비(㎞/ℓ) : (‘07) 6.36 → (’10) 6.34 → (’13) 6.71

하지만 대당 에너지 소비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차량 등록대수 증가, 상대적으로 연비가 낮은 중ㆍ대형차 보유비중 증가로 인해 자가용 차량의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2010년에서 2013년간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 ‘10~’13년간 승용차 등록대수는 연평균 3.3% 증가
* ‘10~’13년간 중형, 대형 승용차 등록 대수는 각각 연평균 5.9%, 5.0% 증가

연료별로는 휘발유, 경유 사용 차량 등록대수 증가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 소비량은 증가한 반면, LPG 소비량은 차량등록대수 감소와 연비 개선 등으로 인해 감소했다.

* ‘10~’13년간 자가용 승용차 연료 소비량 연평균 증감률(%) : 휘발유(0.9), 경유(0.6), LPG(△3.5)

‘향후 차량 교체시 사용 연료와 배기량 선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선호도는 휘발유(45.8%)와 ‘2,000~2,500cc 미만’(35.2%) 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연료의 경우20‘10년 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경유에 대한 선호는 증가(12.4%p)한 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선호는 감소(10.1%p)한 것으로 나타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선호가 경유 차량으로 이전된 것으로 추정된다.

배기량의 경우 이전 조사결과와 비교시 2000cc 미만 중・소형차에 대한 선호는 감소한 반면에 2000cc 이상 대형승용차에 대한 선호는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상업ㆍ공공, 건물부문

상업ㆍ공공부문의 용도별 소비구성은 난방・온수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며(34.5%) 냉방용(24.2%), 조명용(11.9%), 동력용(10.3%) 순을 보였다.

특히, 전기를 주로 사용하는 냉방용, 조명용 소비 비중이 여타 용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2010년에서 2013년간 상업ㆍ공공부문의 연평균 전력 소비량 증가율이 4%로 높게 나타났다.

부가가치 단위당 에너지 사용량을 나타내는 에너지원단위(Mcal/만원)는 음식ㆍ숙박업이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도ㆍ소매업은 2010년에 비해 소폭 개선됐다.

연간 2000 toe 이상을 소비하는 대형건물의 에너지 소비량 중 전력의 비중이 55.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에너지 소비의 전력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쾌적한 건물환경 조성을 위한 냉난방, 조명용 소비의 증가와 정보화 진전에 따른 통신ㆍ전산설비 확충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전력 소비 비중(%) : (‘07) 48.0 → (’10) 50.4 → (’13) 55.7
* 도시가스 소비 비중(%) : (‘07) 38.1 → (’10) 35.5 → (’13) 32.4
* 석유류 소비 비중(%) : (‘07) 5.2 → (’10) 3.6 → (’13) 1.4

건물의 에너지효율 수준을 나타내는 면적당 에너지소비량은 2010년 대비 9.1%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고효율기기 보급, 건물효율 등급제 강화, 정부의 소비 규제 등 에너지 정책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건물용도별로 보면 병원, 호텔, 상업용, 업무용, 교육용 등은 모두 감소한 반면 통신용(데이터센터 포함)만이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였다.

■가정부문

가구당 에너지 소비는 2인 이하 가구 수 증가로 인해 2010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가구 내 1인당 에너지 소비도 2010년 이후 소폭 감소(연평균 0.3%)한 것으로 분석된다.

* 가구당 에너지소비량(toe) : (‘07) 1.142 → (‘10) 1.240 → (‘13) 1.214

우리나라 가구의 1인당 에너지 소비량(0.44toe)은 일본보다는 높은 수준이지만 미국, 독일 등에 비해서는 매우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 '12년도 1인당 에너지 소비량(IEA, 단위: toe) : 일본(0.368), 미국(0.809), 독일(0.701)

에너지 절약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절약 정보를 취득하는 주요 수단은 TV(79.6%), 인터넷(17.4%)인 것으로 나타났고,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해서는 조기교육(34.5%), 홍보 강화(29.8%), 절약기기 보급(25.1%)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조기 교육의 수단으로는 학교ㆍ가정에서의 실천교육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어 향후 에너지 절약 정책 추진시 매체를 통한 홍보 뿐 만 아니라 장기적인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산업부는 이번 에너지 총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향후 정부 에너지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고, 수집된 마이크로데이터를 공개해 기업, 연구기관, 일반국민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신산업 육성, 에너지 수요관리 강화 등 에너지 분야의 핵심 정책과제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총조사를 현행보다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문가, 관련 기업들의 지적을 반영해 향후 에너지 총조사 표본 크기, 시행 주기, 조사 항목과 내용 등을 점검해 총조사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에너지 공급사들의 판매량을 기초로 작성되는 수급통계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업종・용도별 소비구조의 특성과 변화 요인 등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1981년 이후 매 3년마다 에너지 총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약 3만 8000개의 부문별 소비자 표본을 대상으로 2013년 한 해 동안의 에너지 소비 현황을 조사, 분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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