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소년 150명 후쿠시마 방문 행사, 즉각 취소해야 한다"

김제남 정의당 탈핵에너지전환위원회 공동위원장
[에너지신문] 우리나라 청소년 150명이 일본 민간단체 후쿠칸네트가 주최하는 청소년 교류 초청 프로그램이라는 명목으로 후쿠시마를 방문한다고 한다. 한마디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

후쿠시마는 지난 2011년 3월 11일 인류 역사상 최악의 원전사고가 발생한 지역이다. 심지어 사고발생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방사능이 계속 누출되는 등 사고수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진행형인 방사능 위험지역에 우리나라 청소년 150명을 보내는 어처구니없는 프로그램은 즉각 취소되어야 한다.

이미 우리 외교부는 후쿠시마현에 대해 남색경보인 ‘여행유의’단계를 발령한 바 있으며, 후쿠시마 원전 반경 30km이내 지역과 후쿠시마현내의 이이다테무라, 가츠오므라, 가와마타마치 나부와 미나미소마시 서부, 나미에마치 서부 지역은 적색경보인 철수권고단계가 발령된 지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외교부는 150명이나 되는 청소년들이 후쿠시마를 방문한다는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 안전을 무책임하게 방기했다는 질책을 면하기 어렵다.

실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은 방사선 민감계층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방사능 재해에 따른 환경 및 인체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방사능 위해성은 세포분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어린이와 청소년 계층에게 더욱 위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로즈웰 암연구소 소속 연구진도 2004년 5월 ‘체르노빌 핵사고로 인한 벨로루스의 갑상선 암 발생추이 보고서’를 통해 0~14대 연령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가장 높은 발암비율을 보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실제로 후쿠시마 지역은 18세 이하 청소년 갑상선암 발병률이 통상적인 발병률 대비 100배 이상 높은 지역이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18세 이하 갑상선암 조사결과, 30만 명 중 104명이 갑상선암 확진, 의심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100만 명 기준으로 환산하면 268명인데, 통상적인 갑상선암 발병률은 100만 명 중 1~2명에 비하면 200배에 달한다.

이번 한국 청소년의 후쿠시마 방문을 추진하는 후쿠칸네트는 한국과 후쿠시마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후쿠시마 홍보 단체다. 더군다나 이번 행사는 일본 외무성까지 후원으로 나섰다고 한다.

한일 교류를 앞세워 무책임하게 한국 청소년들을 위험지역으로 초청하는 일은 오히려 한일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 분명하다.

주최측은 참가자와 우리 국민에게 사과하고 즉시 프로그램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외교부 또한 이번 방문 행사에 대해 즉각 취소 권고를 내리고 일본 외무성에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국민 안전과 미래세대의 안녕이야말로 정부가 지켜야할 최우선 과제임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