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노출 근로자 폐암 산재 인정…광주노동청 250여대 개선키로

[에너지신문] 제조업체에서 사용되는 지게차의 연료를 경유(디젤)에서 LPG로 교체하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광주고용노동청(청장 김양현)은 지난달 관내 제조업체의 디젤지게차 사용실태를 조사, 집중관리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광주 노동청의 관리대상 사업장은 디젤지게차 257대를 전동지게차 또는 LPG지게차로 대체하거나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기로 하는 디젤지게차 개선 계획서를 제출했다.

이같은 변화는 디젤차 연소물질 노출 근로자의 직업성 폐암이 산재로 승인됨에 따른 노동계의 후속조치다. 고용주와 노동자에게 디젤연소물질의 유해성을 인식시키고 근로자의 질병예방과 건강권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2014년 제조업체 근로자의 디젤차 연소물질 노출에 따른 직업성 폐암 산재를 최초 승인했다.

당시 산재 신청자는 타이어 공장에서 생산직으로 20년간 근무하다 폐암판정을 받은 근로자로, 사업장의 지게차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디젤매연에 노출되어 암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공단의 작업환경 측정 결과 다른 공정 및 작업장소보다 10배 정도 높은 디젤매연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돼 산재를 인정받았다.

이보다 앞선 2012년에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산하기관인 국제암연구소(IARC)가 디젤차량 연소물질을 1종 발암물질로 분류한 바 있다.

관내에서 제조업체 내 디젤차 매연에 의한 산재가 처음으로 인정됨에 따라 광주고용노동청은 디젤지게차를 사용하는 관내 제조업 100인 이상 사업장 116개소를 대상으로 디젤지게차 사용 실태조사를 마치고, 디젤지게차를 1대 이상 사용하는 사업장 45개소를 관리대상 사업장으로 선정했다.

관리대상 사업장은 이들이 운영 중인 디젤지게차 257대에 대해 전동지게차 또는 LPG지게차로 대체하거나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기로 하는 디젤지게차 개선 계획서를 광주고용노동청에 제출한 상태다. 이들은 오는 연말까지 개선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광주고용노동청 관계자는 “앞서 고속도로 징수원 등 디젤차량 연소물질 노출에 의한 산재 인정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제조업체 내에서의 산재 인정은 처음이라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이라며 “향후 근로자 직업성 암 예방을 위해 디젤지게차를 사용하는 기타 사업장에 대해서도 디젤연소물질의 유해성을 주기적으로 안내, 근로자의 질병예방 및 건강권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LPG업계는 이같은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도시가스 사용 확대로 가정‧상업용 시장이 축소되고, 올들어 5월까지 차량등록대수가 3만대 가까이 줄어드는 등 수송용 시장마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틈새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지게차가 LPG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제작사들도 LPG지게차를 상당수 수출하고 있는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대중의 인식전확과 정부의 정책 지원이 어우러진다면 충분히 확대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또한 우수한 친환경성을 등에 업고 지게차 외에 타 건설장비에서의 수요 증대로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기대다.  

지난 1월 WLPG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LPG차량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휘발유 차량 대비 11% 낮고, 각종 호흡기 질환과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은 경유차량의 10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젤차는 배출가스 유해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 세계적으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실도로 주행검사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온실가스저감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건설‧항만장비를 가스연료로 전환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LPG협회도 건설기계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LPG 혼소차량 개조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LPG업계 관계자는 “이미 온실가스와 배출가스에 민감한 선진국에서는 비닐하우스나 제조업체 등 실내작업 환경에서 사용되는 장비나 지게차를 LPG를 주로 사용하고, 건설‧항만장비도 가스차로 바꾸려는 추세”라며 “근로자의 건강권과 직결되는 장비들이 친환경 연료인 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적으로 확대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와 관련해 관련 업계의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