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업계 최초 … 전사적TF팀 구성, 6월까지 인증 목표

▲ 경동나비엔이‘소비자만족 자율관리 프로그램(이하 CCMS,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선포식을 가졌다.
“고객만족은 경동나비엔의 최우선 가치입니다”

생활환경 창조기업 경동나비엔(대표 최재범, www.kdnavien.co.kr)이 보일러 업계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소비자만족 자율관리 프로그램(이하 CCMS,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을 도입했다.

CCMS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소비자 불만의 신속한 해결은 물론 문제의 원인 분석 및 재발 방지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높여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전사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지난 2005년부터 도입된 인증 프로그램으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도입 지원 및 인증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CCMS구축을 위해 최재범 대표이사를 추진위원장으로 하는 전사적TF팀을 구성하고 올해 1월 CCMS선포식을 시작으로 김용범 고객지원본부장을 CCMS 자율관리자로 임명했다.
 
선포식에서는 전사원 모두가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경영철학을 실천하자는 의지를 공유하고 고객 신뢰를 확보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을 다짐했다.

또한, 본격 시행을 위해 고객 불만 자율관리를 위한 실행지침서를 개발하고 CCMS 실행체계를 마련, 전 조직에 걸쳐 자율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오는 6월까지 CCMS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고객과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전예방 및 사후관리까지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는 CCMS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최재범 경동나비엔 대표이사는 “이미 지난해 4월 업계 최초KSQI 우수 콜센터 선정으로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업계 최초 CCMS 도입 역시 고객지향적인 경동나비엔의 경영이념을 잘 보여주는 활동”이라며 “경동나비엔은 제품과 서비스 자체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소비자 만족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 CCMS란?
CCMS(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 소비자 만족 자율관리 프로그램)란 소비자 불만 및 피해를 기업이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공정거래위원회가 2005년 9월 확정, 공표한 프로그램이다.

CCMS(소비자만족 자율관리 프로그램)는 소비자불만이나 피해 발생 시 기업의 내부에서 이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주어, 사내 협조 체제 아래 신속 정확하게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