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트랙션 구동(traction drive) 및 HVDC (고압직류송전)에 최적화된 IGBT3/EC3 칩들을 집적화한 4.5kV IHV 모듈을 발표했다. HVDC 기술은 매우 효율적인 장거리 송전을 위한 성능을 제공한다. IGBT3/EC3 칩들을 통합한 모듈의 높은 전류 밀도로 보다 많은 전력을 수송할 수 있으며, 기존 설계의 수정이나 좀 더 큰 냉각 장치 없이 보다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부사장 겸 산업용 전력 부분 책임자인 마틴 히어홀저(Martin Hierholzer)씨는 “인피니언의 신형 4.5kV IHV 모듈은 에너지 효율을 한층 향상시키고 스위칭 손실은 크게 감소시킨다. 이것은 고객들에게 있어 상당한 기술적 진전을 의미한다. 우리의 IGBT 솔루션은 특히 트랙션 및 HVDC 시스템과 같은 매우 극한 상황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된 강건성과 내구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신형 4.5kV IHV 모듈은 시험 및 테스트된 TrenchSTOPTM 및 FieldSTOPTM 기술을 통합하였으며, 인피니언이 기존 공급하고 있는 3300V 및 6500V 범위의 모듈 제품군을 강화한다. 전력 반도체 내의 FieldSTOPTM 구조는 스위칭 손실의 상당한 감소를 보장하며, TrenchSTOPTM 셀은 매우 낮은 포화 전압 특성으로 온-상태 전력 손실을 최소화시킨다. 이로 인해 손실을 낮추고 냉각 요구가 완화되어 시스템 비용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다. TrenchSTOPTM 제품군의 추가적인 장점으로는 우수한 강건성과 단락 회로 동작, 증가된 신뢰성, 낮은 EMI 특성 등을 들 수 있다.

인피니언은 4.5kV HIV 모듈을 2가지 하우징 버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우선 -55°C까지의 낮은 보관온도와 최대 150°C의 동작 온도를 제공하는 검증된 IHM-A 모듈의 후속 제품인 IHM-B 하우징으로 제공하며, 다음으로 고절연 6.5kV 모듈 하우징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모듈은 10.2kV 절연 전압과 특히 트랙션(traction)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공간 거리(clearance) 및 연면거리(creepage)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