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협회 수장에게 듣는다

[에너지신문] 경쟁연료와 달리 LPG는 직접적 연관이 있는 정부기관이 없다. 때문에 유관협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수입사 단체인 대한LPG협회와 충전사업자들의 단체인 한국LPG산업협회는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 회원사의 이익을 넘어 LPG산업의 체질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협회의 시범사업을 통해 정부 사업으로 채택된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이 대표적이다.

축소일로였던 프로판 시장의 전환점을 마련한 양 협회는 최근 부탄, 즉 차량시장 활성화에 눈을 돌려 사용제한 완화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정 연료에 대한 규제를 풀고 소비자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LPG산업,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양 협회 수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용제한은 소비자 선택권 침해”


사용제한 철폐 앞장…오토바이 개조 등 틈새시장 개척
공급 시스템 바꾼 소형저장탱크…시장 변화 대응해야

▲ 이신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

▲취임시 연료사용규제 폐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LPG자동차에 사용계층을 제한한 제도는 우리나라에 유일하고, 80년대 만들어진 낡은 규제로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특히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함으로써 LPG 시장 성장을 억제하고 있고, 규제의 당위성에도 상당부분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또한 LPG는 규제로 시장을 한정해 놓고, 수송용 LPG의 주요 시장인 택시 등에는 타 연료의 진입을 허가하는 것은 공정한 경쟁으로 볼 수 없다.

현재 LPG 유관 단체들의 공동 건의문을 작성 중이며, 국회에서도 공감대를 얻고 있어 상반기 중에 사용제한 철폐 관련 법안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

법조계로부터 LPG연료사용제한이 국민의 평등권과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한다는 의견이 있어 법률적 검토도 진행 중이다.

정부가 사용제한을 도입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세수 때문이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500만대에 달해 LPG차량이 100만대 수준의 비중을 차지한다 해도 세수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대기질 등 환경 개선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은 LPG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통해 도시가스가 공급되기 어려운 사회복지시설 및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에너지 소외계층의 난방과 취사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마을단위 LPG 배관망은 새로운 형태의 분산형 에너지 공급 시스템이다.

LPG공급가가 기존 LPG용기 및 등유 사용대비 30% 이상 저렴하고 안전성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 안정성이나 사용 편의성도 높아져, LPG가 도시가스에 뒤지지 않는 우수한 연료임을 확인했다. 이같은 성과로 지난해 1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로부터 에너지 취약계층 및 지역 균형발전 우수모델로 평가받기도 했다.

이에 협회는 본 사업과 연계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사회복지시설, 학교, 마을 등에 LPG용 GHP 및 비상발전기 보급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회 향후 활동 계획 및 비전은?

우선 LPG수요확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확보는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확대와 연료사용제한 규제 폐지가 핵심이라는 판단이다.

LPG오토바이 도입 등 틈새시장 개척과 수요개발 사업과 더불어 LPG충전업 관련 각종 규제·제도 개선의 일환으로 △매몰탱크 검사방법 효율적 개선으로 안전성 향상 및 비용절감 △카드·VAN 수수료 절감 등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개인적으로는 재임 중 소비자 이익과 공익 발현을 중심으로 LPG산업이 타 연료와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싶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