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LPG 선택시대’…LPG산업 신풍속도


[에너지신문] 2012년 LPG산업협회 도움으로 0.5톤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한 경기지역 한 사회복지시설. 이곳은 저장탱크 설치 후 매월 부담하는 가스요금을 크게 줄었다. 

40인 규모의 생활시설인 이곳은 탱크설치 전 50kg용기 2개를 사용해 왔고, 가스요금으로 매달 60~70만원을 지출해 왔다.

하지만 가스용기를 소형탱크로 바꾼 후 가스요금은 평균 50만원 미만으로 줄었다. 더구나 가스보일러 2대를 추가로 설치해 사용하고 있으니, 한 달 평균 30~35% 이상 요금을 줄이게 된 셈이다.

50kg LPG용기 4개를 사용하던 대구의 한 음식점은 한 달 150만원이 넘게 가스요금이 나왔다. 판매사업자 권유로 최근 0.2톤 LPG소형저장탱크를 설치했고, 매달 50만원 넘게 가스요금을 아낄 수 있게 됐다.

소형저장탱크 보급이 늘어나며 생겨난 LPG산업의 새로운 풍속도다. 물론 이와 같은 사례는 비교적 가스를 많이 소비하는 특정 공급처에 한정된 것이다.

하지만 최근 마을단위로 LPG소형저장탱크를 이용해 마치 도시가스처럼 LPG를 사용할 수 있는 공급패턴이 등장했고, 가스요금도 30% 이상 줄었다. 도시가스에 한 없이 밀려왔던 LPG도 다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이다.
 

달라지지 않는 LPG, 왜?

LPG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은 최근 차 탈 맛 난다고 한다. 가스 가격이 5년 전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LPG가격은 도시가스와 비교해 이미 동등한 경쟁력을 회복됐다. 하지만 LPG용기 사용자들은 그 대상에서 제외된 듯 변한 것이 없다.

도시가스와의 경쟁에서 밀려 왔던 LPG산업의 문제를 한때 넘어설 수 없는 가격 때문이라고 치부했던 때가 있었다. 최근 LPG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입사와 충전소의 LPG가격이 크게 내렸다. 하지만 가정으로 공급되는 가스가격은 요지부동이다. 대부분의 판매업자들이 가격 하락 분을 판매마진으로 가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사용자들은 충전소에서 2만원정도(20kg 기준)면 충전할 수 있는 가스를 집에서 받아쓰면서 4만원 넘게 사 쓰고 있다. 한 마디로 배달 품삯이 제품 가격보다도 비싼 셈이 됐다.

물론, 판매업소의 공급가격 안에는 용기관리비와 안전점검비용, 사고를 대비한 보험료 등이 포함돼 있다.

그렇다고 해도 5000원이면 전국 어디나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시대에 LPG배달비용은 이해할 수 있는 상식선을 넘어선지 오래다.

LPG업계가 해결해야할 구조적 문제로 가장 많이 지적되는 것이 바로 복잡한 유통구조다. 수입·정유사→충전소→판매업소→사용자로 이어지는 도시가스보다 한 단계 많은 유통구조가 근본적으로 LPG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란 지적이다.

규모가 영세한 판매사업자들은 도시가스에 의해 판매처를 잠식당하며 줄어든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판매마진을 지속적으로 인상했고 그 결과 LPG에 대한 사용자 인식은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었다.

더구나 마진을 극대화하기 위해 용기를 비롯해 조정기, 가스호스 등 기자재들은 좋은 제품보다 보다 싼 제품을 선호하다 보니 LPG는 비싸고, 불편하고, 불안한 에너지, 어쩔 수 없는 곳에서나 쓰는 ‘농촌가스’, ‘시골가스’란 이미지로 전락한 것이다.


LPG 체질개선, 이젠 소비자가 바꾸자!

그렇다고 LPG산업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분야다.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그렇지만 산업의 균형적인 발전과 LPG가 가지는 뛰어난 장점을 결코 외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90년대 후반 LPG체적거래제를 시작으로 LPG판매업소공동화, 바코드를 이용한 용기관리와 LPG배송센터시범사업, LPG안전공급계약제와 소형용기를 이용한 Take Out제도에 이르기까지 정부는 대중연료인 LPG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안전성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놨다. 하지만 지금까지 정부가 추진한 정책 중 성공한 제도는 하나도 없다.

최근엔 LPG용기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했던 LPG용기사용연한제 마저 시행조차 되지 못하고 휴지통으로 들어갔다. 수년간의 실무협의와 유예기간을 뒀음에도 소용이 없었다.

2번이나 기한을 연장했던 LPG사용시설의 금속배관 전환문제도 올해 연말이면 다시 의무화 시기가 도래한다. 하지만 현재로선 이 법의 재연장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수의 국민들을 범법자로 만들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정부 정책은 결국 따르는 사람만 망한다”는 말이 정설이 됐다.

이제 남은 대안은 소비자의 몫일 수밖에 없다. 보다 편리하고 저렴한 유통구조, 보다 안전한 시스템을 소비자 스스로가 선택해야하며 그 선택들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선택을 다양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지에서는 LPG산업의 현실과 대안을 제시하는 기획연재를 시작하기로 했다.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보장함으로써 효율적인 LPG산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이번 기획의 취지다.

협단체장의 인터뷰 기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매달 바람직한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열려라! LPG 소비자 선택시대’란 기획이 연재된다. 유통단계별 시장현황과 국내외 우수 제품 및 유통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