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미래연구원(STX Future Institute)’ 설립
‘STX 미래연구원(STX Future Institute)’ 설립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1.05.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원장에 신철식 부회장, 시스템 경영 진두지휘

STX그룹이 ‘Vision 2020’ 달성을 위한 4대 핵심 전략 중 하나인 시스템 경영 확립을 진두지휘할 인프라 조직으로 ‘STX 미래연구원(STX Future Institute)’의 개원식을 23일 개최했다.

STX 미래연구원은 초대 원장으로 신철식 STX그룹 부회장을 선임했으며 20여명의 전문가 집단으로 시작해 연내 50명까지 인원을 충원할 계획이다.

STX 미래연구원은 지주회사나 계열사 내부 조직이 아닌 별도 법인으로 설립되어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기존 경영시스템을 진단하고 전략 개발 및 실행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McKinsey, AT Kearney, Monitor 등 글로벌 전략 컨설팅 회사 출신들 중심으로 인원을 구성해 학구적인 경제연구소보다는 비즈니스와 직접 맞닿아 있는 `씽크탱크 (Think Tank)’ 조직, 그룹 내 변화를 주도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 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STX 미래연구원은 앞으로 ‘그룹의 핵심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적 관점을 시의 적절하게 제공한다’란 미션 아래 크게 세 가지 영역에서 그룹의 비전 달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Vision 2020’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대안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STX 미래연구원은 그룹 내 전략적 난제 검토, 주요 프로젝트와 신규사업에 대한 타당성 분석 및 추진 방향성 설정과 같은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 수립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경영관리 시스템을 도출하고, 글로벌 선진 사례에 기반해 각종 경영 프로세스를 정립해 시스템 경영 실현에 기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략적‘Market Intelligence 체계’구축에도 나선다. STX 미래연구원의 Research & Intelligence 기능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영진의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철식 STX 미래연구원장은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는 젊은 전문가 집단으로 STX그룹의 중장기 비전을 달성하고 조직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민규 기자
서민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