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준범 기자

[에너지신문] “원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중의 신뢰가 필요하다. 이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원전과 일반 대중간의 소통이 절실하다”

제30주년 원자력연차대회에 참가한 한 해외 원전관계자는 자신의 생각을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평소 국민에게 믿음을 주지 못한다면 사소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다시 회복하기 어려울 만큼 신뢰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경고성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사실 해외 전문가의 견해를 떠나서, 지금 전세계 원전산업의 화두는 단연 ‘안전’이다. 지난 1986년 체르노빌 이후 잠시 잊고 있었던 원전 사고의 무서움을 2011년 후쿠시마가 다시 일깨운 것이다.

이후 독일 등 많은 국가들이 탈원전으로 정책방향을 선회했으나 우리나라는 보란 듯이 원전 확대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당연하게도 시민사회는 이에 크게 반발했으며 이는 현재 진행 중이다.

‘에너지 절대수입국’이자 온실가스 의무 감축국인 우리나라의 제반 여건상 경제성이 높고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원자력이 선호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단 원전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이 기본 전제가 돼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지금까지는 가장 기본 전제인 소통과 공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원전 부품비리 사건을 비롯해 여러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하면서 신뢰를 쌓아나갈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또 정부와 반핵단체가 서로 상대방의 얘기에 귀를 막고 각자의 입장만을 주장하는 지리멸렬한 대치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도 또다른 이유다,

소통과 공감에 의한 신뢰 형성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절대 아니다. 오랜 기간 인내심을 갖고 꾸준한 상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와 한수원은 국민이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투명한 정보 공개와 함께, 말 뿐만이 아닌 검증된 안전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아울러 반핵단체 역시 묻지마 반대가 아닌, 원자력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 귀를 열어야 한다.

지금부터 서서히 소통과 공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불신이 고착화 되면서 결국 앞으로 신뢰를 쌓아 나가기는 점점 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