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17일 이명박 대통령 주장 정면 반박

17일 이명박 대통령이 원전정책 고수의지를 밝힌 가운데 환경운동연합은 19일 논평을 통해 “원전사고가 날 것을 알면서도 계속 고집할 것인가?”라며 되물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한국원자력기술원(KINS)을 방문한 자리에서 일본원전사고에도 불구하고 원전건설 정책을 고수해나갈 것”이라며 “‘비행기가 사고율이 낮지만 치사율은 높다. 그렇다고 비행기를 타지 말아야겠다고 하는가’라며 원전반대 여론을 비판했는데 그럼 ‘원전사고가 날 것을 알면서도 계속 고집할 것인가?’”라고 되묻는다고 밝혔다.

환경연합은 전 세계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전혀 예상치 못하는 원전사고의 폐해가 얼마나 큰 것인지 새삼 깨닫고 핵발전을 대체해 나갈 방안마련에 애쓰고 있지만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너무나 안일하고 무책임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환경연합은 “핵발전소 사고는 아무리 낮은 확률이라도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나 비행기 사고와 비교도 할 수 없는 재앙을 현재 인류는 물론 후세대에게 남긴다”라며 “현재 일본인들을 불안과 공포로 몰아가고 있는 것은 쓰나미로 인해 발생한 수만 명의 희생이 아니라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공포다”고 지적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말과는 다르게 핵발전소는 사고가 날 확률도 낮지 않다고 주장했다. 환경연합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운영 중인 핵발전소 444기 중 6기(스리마일 1기, 체르노빌 1기, 후쿠시마 4기)에서 그것도 5등급 이상의 사고가 일어났는데 이를 확률로 따지면 1.35%나 된다는 것. 이 확률을 21기가 가동 중인 우리나라에 적용해보면 우리나라에서 5등급 이상 사고가 날 확률은 20%나 된다는 것이 환경연합의 주장이다.

환경연합은 “세계 원전시장은 싸늘하게 식었는데도 이 대통령은 핵발전소 건설공사에 참여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말하며 무너져가는 핵산업계를 살리기 위한 구원투수로 나섰다”라며 “이는 분위기 파악을 못하는 무모한 도박이자, 아집에 다름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