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주민 합의 안되면 허가 불허”

▲ 이재호 인천 연수구청장이“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LNG기지 증설 공사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기지 4지구에 20만㎘ 저장탱크 3기와 1080T/H 기화송출설비를 증설하는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동안 인천기지내에 ‘지역협력팀’을 신설해 주민합의를 끌어내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발로 협상조차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이재호 인천 연수구청장이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LNG기지 증설 공사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연수구가 LNG기지 증설공사와 관련해 건축물·공작물 축조 공사에 대한 허가권을 갖고 있어 가스공사의 허가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착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재호 인천 연수구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송도 LNG 기지에서 2005년 가스누출 사고 이후 불안감이 여전한 상황에서 한국가스공사가 충분한 주민 의견수렴 없이 LNG기지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과 실질적인 주민합의 없이 LNG기지 증설을 절대 허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가 다각적인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는 것을 조건으로 LNG기지 증설 안을 가결한 것은 착공 전에 주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라며 “가스공사는 먼저 위험시설 증설 계획에 불안해하는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가스공사는 LNG기지 증설이 주민 안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연수구의 입장을 반영해 착공 전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안전성 평가용역 결과 전시상황 같은 최악의 경우 복사열에 의한 피해범위가 1.2km로, 3km 떨어진 송도에는 피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지역 주민과 지역단체 관계자를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물론 착공 전에 의견을 수렴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가스공사는 2013년 8월 주민설명회에서 부터 지역주민들의 LNG기지 증설 반대에 부딪혔다. 최근에는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내에 지역협력팀을 신설하고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접촉을 시도하고 있지만 지역주민들이 쉽게 만나주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스공사는 연수구와 지역주민들을 대표하는 대표자가 참여하는 공신력 있는 대화의 창구가 마련되길 희망하고 있는 상태다.

그동안 가스공사는 지난해 8월27일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인천 LNG 생산기지 4지구 건설 사업을 위한 개발행위(토지형질변경) 허가안’을 조건부 승인받고 10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현재 ‘인천생산기지 3단계1차 720T/H 기화송출설비공사’의 건설사를 선정중이다.

기화송출설비 공사 건설사 선정이 끝나면  ‘인천생산기지 3단계 2차 21~23호 저장탱크’ 공사를 2019년 10월 건설목표로 발주할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수도권의 천연가스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인천기지 4지구 내 LNG설비 증설 공사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와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안전성과 설비 증설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고 그동안 쌓인 갈등을 우선 해결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