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ㆍ남부발전ㆍ동서발전ㆍ서부발전ㆍ한난
2014년 공공기관 정부3.0 실적 평가 결과 발표

[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공기관 정부 3.0 평가점검결과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21일 61개 공공기관(공기업Ⅰ형 10개, 공기업Ⅱ형 20개, 기금관리형 13개, 위탁집행형 18개)을 대상으로 지난 2014년도 한 해 동안 수행한 정부3.0 추진실적을 평가ㆍ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최우수 기관으로 공기업 7개, 준정부기관 7개 등 14개 공공기관이 선정됐으며 7개 공기업중 남동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서부발전, 지역난방공사 등 5개 에너지 공기업이 포함됐다.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15개 공기업은 ‘보통’의 성적표를 받았다.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18개 준정부기관도 ‘보통’의 성적을 거뒀다.

대한석탄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8개 공기업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6개 준정부기관은 ‘미흡’으로 평가됐다.

이번 평가점검은 외부전문가 16명의 ‘공공기관 정부3.0 평가단(단장 오철호)’을 구성해 △기관장 정부3.0 추진의지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실적 △맞춤형 서비스 추진실적 등 다각도로 평가를 진행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 정부 3.0에 대한 공공기관의 높은 관심도를 엿볼 수 있었다”라며 “개방, 공유, 소통,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부3.0 관련업무가 추진되고 있었다”고 평가했다.

대다수 기관이 기관장 주도 하에 정부3.0 추진 행사 및 홍보를 적극 진행했으며, 정부3.0 교육 역시 현원 대비 이수율 80%이상을 실현하며 정부3.0 가치의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1개 공공기관이 모두 기관 홈페이지에 정보공개 메뉴를 개설하거나 기관 홈페이지에 연결된 정보공개 포털을 구축해 국민들이 손쉽게 공공기관의 정보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었다는 평이다.

또한 61개 공공기관은 2014년도에 업무관련 파일데이터 2475개, 오픈API 245개를 개방하는 등의 노력으로 민간의 공공데이터 활용을 촉진했다.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원스톱 맞춤형 통합서비스의 선제적 제공도 돋보였다.

반면,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실적위주의 정보공개나 데이터 개방 △국민시각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관행’ 등은 향후 개선․보완할 사항으로 지적됐다.

이번 정부3.0 평가점검 결과는 향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 행자부는 정부 3.0실적이 미흡한 기관에 대해 분야별 진단을 거쳐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과 직접 맞닿아 있는 만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정부3.0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향후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중앙정부·지자체 등에 널리 전파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정부 3.0 평가점검 결과>

 

공기업

준정부기관

공기업Ⅰ

공기업Ⅱ

기금관리형

위탁집행형

우수

(25%)

한국감정원,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도로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도로교통공단,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보통

(50%)

     대한주택보증, 부산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공항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마사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
해양환경관리공단

공무원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국민체육진흥공단, 근로복지공단,
기술보증기금, 대한지적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환경공단

미흡

(25%)

대한석탄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교통안전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한국원자력환경공단

* 기관명은 가나다 순 표기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