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단 검사결과, 불합격 주원인은 ‘용기’
불합격 용기 66.9%가 복합재료 아래부분 부식
가스누출차량 904건, 안전장치 불합격 786건

▲ 교통안전공단의 CNG차량 검사장면.

[에너지신문] CNG차가 교통안전공단 검사에서 불합격되는 주원인은 무엇일까?

지난해 교통안전공단의 검사를 받은 불합격 원인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불합격 요인은 역시 용기문제였다.

교통안전공단이 2014년 CNG차량 불합격 요인을 분석한 결과 전체 검사차량 1만1837대 중 15.8%인 1870대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가장 많은 불합격 유형은 역시 용기문제였다. 이외 가스누출로 인한 불합격이 904건, 안전장치 불합격이 786건을 기록했다.

▲ 2014년 교통안전공단 CNG차량 검사 불합격 유형

특히 검사를 받은 차량중 장착된 CNG용기 1267개가 불합격 됐다.  이중 가장 많은 불합격 유형은 ‘복합용기 용기 섬유층 아래 부식’으로 총 847개(66.9%)가 불합격을 받아, 전체 불합격 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용기의 복합재 섬유층 아래 부식은 단지 그 현상만으로 당장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칫 장기적으로 방치될 경우 용기파열 등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이 사실만으로도 근본적인 원인파악과 함께 별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행당동 폭발사고 후 점검결과 특정제조사 용기에서  복합용기 섬유층 아래 부식이 확인됐고, 이 문제로 인해 관련 용기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작업이 진행된 바도 있다.

이밖에 용기의 불합격 요인으로는 균열 131건(10.3%), 홈/절상 119건(9.4%), 열해 101건(8%), 기타 69건(5.4%)이었다.

가스누출로 인한 검사 불합격도 904건이었다. 이중 가스누출현장이 가장 많았던 부분은 가스압력조정기였다.

검사과정에서 가스압력조정기 가스누출이 확인된 사례는 246건으로 전체 27.2%를 차지했다.  이외에 가스필터 68건(7.5%), 고압차단밸브 66건(7.3%), 가스충전구 64건(7.1%), 열교환기 61건(6.7%), 용기밸브 PRD 57건(6.3%), 체크밸브 56건(6.2%), 저압배관 46건(5.1%), 고압배관 37건(4.1%), 기타 203건(22.5%)의 순이었다. 

안전장치 불합격도 786건이었다. 안전장치 불합격 유형 중에서는 용기를 고정시키는 브라켓의 문제가 36.2%로 눈에 띄게 많았다. 

고정띠 고무패드 불량이 156건(19.8%)이고, 용기간섭(고정볼트 등)이 129건(164%)을 차지했다.  이밖에 고압차단밸브 작동불량 66건(8.4%)이고, 시동방지스위치 작동불량 26건(3.3%), 고압배관 손상 18건(2.3%), 기타(설치 및 작동상태 등) 391건(49.7%)이었다. 

한편 용기 고정 장치의 불합격 문제와 관련 교통안전공단 대구검사소 김홍기 차장은 “현재 고정띠 고무패드 불량이나 용기간섭 등  용기고정장치에 대한 불합격 유형은 행당동 사고유형과는 다른 원인이다”며 “대부부분이 장착과정에서 인적오류가 원인이다. 사고이후 용기의 고장장치에 대해 제작사를 중심으로 근본적인 조치를 취한 상태라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