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00만불 규모, 3개 도시 배전설비 건설・교체

▲ 이장표 한전 해외사업운영처장(앞줄 좌측 두번째)와 Celso Maranzzini(셀소 마란찌니) 도미니카 전력청장(앞줄 우측 두번째)이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은 17일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에서 도미니카 전력청과 4600만불 규모의 배전선로 EPC 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도미니카 전력청(CDEEE : Corporacion de Empresas Electricas Estatales)이 발주한 이번 사업은 계약자가 설계, 기자재구매, 시공의 전 과정을 수행하는 EPC 사업이며 도미니카 3개 주요도시의 노후 배전설비(400km)를 건설, 교체하는 사업으로 2013년 5월 준공 예정이다.

특히 IDB(미주개발은행) 차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2005년 3월 우리 정부의 IDB 가입 이후 최초의 IDB 차관사업 수주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향후 송배전 분야에서 중남미 진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발주자인 도미니카 전력청은 도미니카공화국의 전체 발전, 송전, 배전 설비의 건설·운영을 맡고 있는 최대 국영 전력회사로서 최근 낙후된 전력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에 있다.

한편 한전은 2001년부터 수행한 해외 송배전 컨설팅 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사업 매출규모를 확대하고 사업영역을 다각화하기 위해 2009년부터 송배전 EPC사업에 진출했다.

지난 2월 1억4600만불 규모의 카자흐스탄 변전소 현대화 및 송전선로 EPC사업을 수주하는 등 송배전 EPC 사업에서의 잇단 성과를 거둠에 따라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비운영사업, 인수합병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