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관리로 에너지절약 손쉽게 실천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국민들이 에너지절약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자체개발한 PC 전원관리프로그램인 ‘PC 그린파워(Green Power)’를 가정 및 사업장에서 자유롭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은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 1월부터 ‘PC 그린파워’를 활용하여 전 직원들이 전기절약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전체 PC 1200대를 대상으로 운영한 결과를 보면 연간 전력량 444MWh를 절감해 전기요금 5300만원을 절약하는 실질적 효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지난 3월부터는 대구광역시 등 10개 기관, 1만여 사용자에게 ‘PC 그린파워’ 프로그램을 우선 배포해 시범운영한 결과 운영효과가 검증돼 이를 극대화하고자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에 확대 보급 중에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6~17일 양일간에 걸쳐 중앙부처, 지자체 및 산하기관 등을 대상으로 ‘PC 그린파워’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소방방재청은 전 공공기관에 ‘PC 그린파워’가 설치될 경우 매년 360억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하고 사용시간 감소에 따른 PC수명 연장으로 PC 교체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방방재청은 앞으로도 ‘PC 그린파워’의 기능개선과 더불어 생활속 에너지절약 실천 참여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의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지킴이로서 지금의 에너지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사회전체에 에너지절약 실천 동참의 분위기를 확산하는 주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