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전력포털서비스 제공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17만 전체 고압고객과 원격검침이 가능한 55만 저압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서비스인 전력포털서비스(i-SMART)를 국내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i-SMART란 고객에게 실시간 전기사용량, 전기요금 및 예상 전기요금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지원하고 자발적인 수요반응과 에너지 소비절약을 유도하는 차세대 전력포털서비스로 홈페이지는 http://pccs.kepco.co.kr이다.

이는 1999년부터 KEPCO에서 개발·운영해 온 AMR, AMI 등 원격검침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스마트그리드에서 요구하는 ‘고객서비스 포털’을 국내최초로 상용화한 것이다.

고압고객은 i-SMART 내의 사용량 분석 서비스, 부하이동시 요금절감액, 부하지속곡선 등 각종 통계자료를 제공 받아 상시수요관리 Event에 참여해 수요관리 성과에 대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 사용량과 요금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지 못했던 주택용고객도 실시간 전력정보를 제공받아 합리적인 전력사용을 통한 수요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KEPCO는 이번 55만호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1800만 전고객에 대해 i-SMART를 확대하고 향후 실시간요금, 사이버지점 등을 통합한 ‘양방향 종합포털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