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 안정화 최적방안…정책지원 확대 필요

▲ 건물 옥상에 설치된 GHP 실외기

[에너지신문]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가스냉방 보급 확대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3년간 전력수급 상황은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일시적인 공급원 확보에 차질을 겪으면서 예비전력의 부족으로 전반적인 불안 상태가 유지돼 왔다.

에너지관리공단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냉방시장 중 가스냉방 비중을 10% 포인트 높일 경우 연간 약 3000억원 상당의 에너지 수요관리 효과가 발생한다. 가스냉방이 전력난 해소는 물론 국가 에너지효율화 사업의 성공 열쇠가 될 것이란 의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3년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규정’ 개정을 통해 비전기식 냉방 의무설치 대상을 기존 연면적 3000㎡ 이상에서 10000㎡ 이상으로 확대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냉방설비를 부분적으로 교체하는 경우에도 의무화 대상에 포함하여 가스냉방 설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국가적 전력수급 문제를 논의하고 에너지 비용 절감 방안인 가스냉방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 중이다.

최근 LG전자는 세계 최고효율 가스엔진 냉난방기를 개발하고 시장공략에 나섰으며, 코원에너지서비스와 LG는 희림건축사사무소를 대상으로 가스냉방 교육을 시행하고 신재생에너지 확산 방안을 위한 토론시간을 가졌다. 가스업계는 가스냉방 시장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지속 개최한다는 방침으로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하여 올바른 에너지 믹스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국토교통부에서 ‘13년 가스‧축냉식 냉방 적용 대상을 모든 냉방설비를 설치한 건축물까지 확대하는 법안을 예고했으나, EHP(전기 냉‧난방)업계의 반대로 무산돼 수요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냉난방 설치 건축물 확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경제성이나 냉‧난방능력이 우수한 GHP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9일 올해 가스냉방설비 설치지원 예산이 60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으로 확정됐다. 이에 대해 관련 업계는 예년의 경우 상반기 중 지원금이 모두 소진 되는 등 가스냉방 활성화를 위한 좀 더 폭 넓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