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대경·호남·동남 등 권역별 6곳 선정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를 확정함에 따라 권역별 신재생에너지 인프라가 강화되고 신제품 개발과 수출산업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13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기업이 개발한 기술과 제품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6곳을 선정·발표했다.

태양광 분야에서 충청권(충북TP), 대경권(구미전자정보기술원), 호남권(전북대-광주생산기술연구원) 등 3곳이, 풍력 분야에서는 호남권(전남TP, 시스템분야), 동남권(경남TP·부산TP, 부품분야) 등 2곳이 각각 선정됐다. 또 연료전지분야는 대경권(포항공대)이 선정됐다.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기업이 개발한 기술·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시험분석, 성능검사, 신뢰성 검증, 실증 등을 할 수 있는 설비를 집적화한 사업화 지원 거점이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정부예산 200억원이 편성됐으며 2011~2013년까지 3년간 총 480억원을 지원될 계획이다. 정부지원은 장비, 공용설비, 인프라 등의 설비구축비에 쓰이며 부지, 건물, 운영비 등은 지자체 및 주관기관이 부담한다.

태양광분야는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3개 광역권별로 기업집적도가 유사한 점을 감안해 광역별로 1개씩 총 3곳을 선정했다.

풍력분야는 그동안 업계의 숙원사업이었던 현장 실증사이트가 전남 영광 인근에 구축되며 풍력 부품 업체가 집적화 돼 있는 동남권이 풍력부품 테스트베드로 선정됐다.

연료전지 분야는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으로 지정됐으며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발전용 연료전지 산업을 주도하는 대경권이 선정됐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생산업으로 그동안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기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필요한 검증 및 실증 등 사업화 기반이 취약해 제품의 상용화와 해외시장 진출에 큰 걸림돌로 지적돼왔다.

지식경제부는 황수성 신재생에너지과장은 “6개 테스트베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소재 및 시스템에 대한 시험·실증 등 인프라가 강화될 것”이라며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관련 제품의 국산화와 신제품 개발이 가속화되고 제품경쟁력이 강화돼 수출산업화 촉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