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살만 사우디 국왕과 정상회담서 공동협력 다짐

▲ 3일 리야드 에르가(Erga) 궁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살만'(Custodian of the Two Holy Mosques King Salman bin Abduaziz Al-Saud) 국왕이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사진제공: 청와대)

[에너지신문] 한-사우디 정상회담 직후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스마트 공동 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가 체결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중소형 원자로인 스마트(SMART)가 한-사우디간 협력대상으로 떠올랐다.

SMART 공동파트너쉽 및 인력양성 MOU로 사우디 내에 SMART 원전 2기 이상이 시범 건설되고 양국 공동으로 제3국 수출이 추진된다.

중동 4개국을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사우디의 리야드 에르가(Erga) 궁에서 '살만'(Custodian of the Two Holy Mosques King Salman bin Abduaziz Al-Saud) 국왕과 오찬에 이어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전방위적·상생의 파트너십 발전을 위한 여러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제1위 원유공급국이자 제1위 해외수주시장, 그리고 중동지역 최대 교역국인 사우디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한편, 향후 양국 관계를 아랍어 ‘라피끄(아랍어로 동반자)’에 비유하면서 사우디의 장기전략 2024과 우리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간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감안,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국가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살만 국왕은  ‘라피끄’의 진정한 의미는 “사막에서 먼 길을 가기 전에 친구를 정하라”라고 말하면서 한국과 사우디가 신뢰에 기반해 호혜적인 이익을 향유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그동안 원유 수출입 및 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면 앞으로는 이에 더해 원전, ICT, 신재생에너지, 보건·의료, 투자, 보안산업 등 제반 분야로 협력 관계를 다양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다양화, 활성화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살만 국왕은 양국 관계가 그 동안 원유 수출입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더욱 다양화되어 보다 많은 분야에서 MOU가 체결되고 충실히 이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한-사우디간 체결한 '스마트 공동 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는 매우 의미 있는 성과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사우디가 우리의 중소형 원자로인 스마트(SMART)를 협력 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기술적으로나 효용성 측면에서 “스마트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최초의 중소형 원자로의 상용화를 양국이 함께 추진하게 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번 MOU에 따라 먼저 SMART를 사우디 내에 건설하고, 이후 제3국 공동진출도 추진하면 함께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양국이 혁신 중심의 경제를 공통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만큼, 양국간 경제협력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말하고, 그런 점에서 이번에 체결되는 '창조경제 협력 MOU' 역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사우디 아람코社와 한국 에스오일(S-oil)사에 대한 울산공장 증설 투자는 양국 간의 성공사례라고 언급하고, 현재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일부 우리 기업들이 겪고 있는 공기지연, 공사비 증가 문제 등 어려움에 대해 국왕의 관심과 지원도 요청했다.

이에 살만 국왕은 사우디는 타국에 도움을 주고 또 도움을 받는데 주저하지 않는다면서 상호 이익이 되는 일은 지원할 것이며, 양국 관계가 저해되지 않도록 한국회사가 사우디 내에 진출하는 동안 모든 편의를 제공하는 등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 뿐만 아니라 한반도 및 중동 지역 문제를 비롯 주요 국제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양국이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박 대통령은 사우디가 역내 안정을 지탱하는 구심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중동지역 유일의 G-20 회원국이자 이슬람의 종주국인 사우디와 양자 차원을 넘어 GCC 등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자고 밝혔다.

살만 국왕은 양국이 긴밀한 고위인사교류 등 협력으로 지역안정과 안보에 기여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박 대통령은 올 4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제7차 세계 물 포럼에 사우디 측의 참여와 협력을 요청했고, 살만 국왕은 사우디도 물 문제에 관심이 크므로 세계 물 포럼에 적극 참여, 지원토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정상회담 직후에는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외교부 장관과 사우디 교통부 장관간 '해운협정'이, 미래부 장관과  사우디 K.A.CAER 원장간   'SMART 공동 파트너십 및 인력양성 MOU'가, 미래부 장관과 사우디 과학기술처장간   '창조경제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MOU'가 각각 체결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