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산업 지속, 정부 의지가 관건”

산업육성 위해선 주민수용성 중요
기술 개발만이 경쟁력 확보하는 길

[에너지신문] 지난해 8월 신재생에너지학회장으로 취임한 에너지기술연구원 윤형기 박사는 신재생에너지학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론만을 위한 학회가 아닌, 실제로 산업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윤형기 회장에게서 올해 계획과 포부를 들어 봤다.

▲신재생에너지학회장 으로 취임 이후 느낀 소회 및 성과에 대해.

학회는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최신 기술에 대한 학문적인 교류와 산업계의 필요기술에 대한 학술적인 지원, 그리고 산업계, 민간, 정부의 소통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성과라면 먼저 11월 여수에서 개최했던 제4회 아-태 재생에너지 포럼의 성공을 꼽을 수 있다. 전세계 23개국 5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350여편의 논문발표와 기술 토론이 성황리에 이뤄져 학회가 국제 학술단체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했다.

아울러 학회 부설 녹색에너지연구소는 정책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신재생 분야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학회는 경기 둔화 및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업계, 정부, 학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 미흡함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올해는 학회의 규모를 키우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회원수 4000명, 특별회원사 300개를 목표로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오는 11월 제주에서 열리는 제5회 아-태 재생에너지포럼의 준비 현황은?

한, 중, 일, 몽골 등의 재생에너지 전문가들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술 및 정책 교환을 목적으로 포럼을 창립했으며, 올해로 5회째를 맞고 있다.

아-태 지역은 대부분 개도국으로, 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과 기술 수준이 낙후돼 있다. 다만 자원 잠재량과 시장의 잠재 수요가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포럼은 이를 어떻게 개발하고 이끌어 낼 것인지를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오는 11월 4일부터 7일까지 제주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30개국 100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5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기술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Research 편집장인 Dincer 교수를 비롯한 저명인사들을 기조연설자로 초청하는 단계로, 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참여국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내년 제6차 대회부터는 명실상부한 국제학술대회로 발전시키기 위해 해외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추진되는 학회의 역점 사업들은?

학회는 11개의 신재생에너지 부문별 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부문별로 학문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문별 학술활동과 산업계 지원활동 등을 강화하고 관련 학술단체 및 협회와의 긴밀한 공조에도 주력할 것이다. 해외 학술단체와의 국제협력사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이 없다면 학회의 발전도 어렵다. 따라서 국회 신재생에너지정책포럼, 업계,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보급 및 육성의 걸림돌을 진단하고 제도를 개선하는데 주력하겠다.

특히 정책입안단체와 협력, 낡은 규제와 법률을 개선하는 일에 우리 학회의 전문성을 활용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및 진흥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신재생 보급 정책의 핵심은 산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다.

SMP(계통한계가격) 하락으로 신규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을 넘어 적자로 전락한다면 RPS(신재생공급의무화제도)를 개선해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하도록 정부의 조정이 필요하다.

RPS 의무자(500MW 이상 발전사업자)들이 의무량을 이행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규제 개선이 있어야 하는데, 부과 의무율을 조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정부는 조력, 풍력, 바이오매스 등 주요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여러 제약으로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급 전략을 수정할지, 아니면 정책을 개선할지 판단을 해야 한다.

특히 필요한 것은 주민수용성이다. 이는 저절로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정보의 전달과 정책의 투명성, 사업의 민주성 등 다양한 노력을 수반한다. 기술과 재원, 정책만 마련된다고 해서 보급이 늘지는 않을 것이다.

▲정부, 업계, 학계 등에 하고 싶으신 말씀은.

우리나라는 화석에너지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자원도 매우 부족하다. 또한 그동안 우위로 여겨졌던 기술력마저도 중국 등 후발국가와 격차가 좁혀졌으며, 몇몇 분야에서는 이미 추월당한 상황이다.

가격경쟁력에 이어 기술경쟁력마저 상실한다면 우리 신재생 산업의 전망은 매우 불투명해질 것이다. 우리가 규모에서 중국을 이기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술개발만이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장한다는 인식 하에 산학연관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

지난 연말 발표된 제4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서 기존의 보급 목표를 여러 여건을 고려해 연차적으로 순연했다. 이는 최근 급격한 유가 하락에도 불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안보 강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있는 세계적 추세와 비교할 때 바람직한 방향은 아니라고 본다. 국민과 산업계에 제시한 목표는 어렵지만 반드시 달성한다는 정부의 강력한 추진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아울러 우리 국민 모두가 신재생에 대한 투자를 후손을 위한 소중한 노력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확대에 동참해주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