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2011년 에너지인력양성 신규 지원사업 공고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에너지산업의 인력 저변을 확대하고 R&D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2011년도 에너지인력양성 신규 지원사업’을 9일 공고한다.

지경부는 이번 신규지원 공고를 통해 ‘에너지 기초인력양성 트랙’,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 등 기업수요 맞춤형 사업을 확대하고 새롭게 마련된 ‘에너지 미래선도 인력양성(GET-Future)’, ‘수출연계형 인력교류사업’, ‘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와 우수 인력의 해외 학위취득 지원을 위한 ‘해외장학사업’ 등 136억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사 450명, 석박사 150명, 산업전문인력 3000명 등 연간 총 3600여명의 인력이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트랙’이란 기업의 시급한 인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산·학간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지경부가 지난해 도입한 시스템으로 기업과 대학이 컨소시엄으로 에너지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해 별도의 학과 신설 없이 기업이 원하는 교과목들로 교과과정(트랙)을 구성하고, 기업이 인력양성 과정에 직접 참여(전문가 강의, 실습제공 등)함으로써 양성된 인력이 채용으로 연계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고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사업은 10년 이상 장기적 관점에서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에너지 원천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기 위한 에너지 미래선도 인력양성(GET-Future: Green Energy Technology-Future)사업이다.

GET-Future 사업은 대학의 단일 연구실을 선정, 장기간 지원해 해당 분야의 파워엘리트를 육성토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부는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중장기적으로 기술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를 매년 2개씩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첫해인 올해에 지원되는 분야는 ‘해상풍력’과 ‘차세대 에너지저장장치(Post LIB 화학전지)’ 분야로 분야별 3배수의 연구실을 선정해 연구실당 2억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2단계로 2차년도에는 2배수로 연구실을 압축한 후 3년간 연구실당 연간 5억원 이내를 지원하고, 최종적으로 분야별 1개 연구실을 선정하여 6년간 연간 10억원 이내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부인력 양성을 위한 ‘에너지 기초인력양성 트랙’, 석박사 R&D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 등 기업수요 맞춤형 사업에서 20여개 신규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정책연계/융복합 트랙을 통해 전략응용·공통요소기술 분야의 기업수요를 반영한 고급인력과 기술-인문-사회 등 학제간 협동을 통한 에너지 기술정책, 국제협력 전문인력을 길러낼 계획이다.

UAE 원전수주 등 수출산업화에 따른 원자력산업의 다양한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원자력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과 글로벌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에너지기업의 수출마케팅을 돕기 위한 ‘수출연계형 인력교류사업’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의 관계자는 “지난해 ‘에너지인력양성 체계 혁신방안’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사업을 전면 혁신해 산·학간 인력수급의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올해는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다양화하여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선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출된 인력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인력수급현황을 조사·분석하는 등 산학간 인력 미스매치를 줄이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2011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신규지원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www.ketep.re.kr)를 참고하면 되며, 16~25일까지 서울, 대전, 광주, 부산 등 4개 도시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주요 사업내용 및 지원요령을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