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측근 개입한 권력형 비리 의혹 제기

▲ 여야 의원들은 MB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에 합의했다.

[에너지신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자원업계는 MB정부 아래서 진행한 무리한 자원개발에 대해 집중포화를 받았다.

다만 지난해에는 공기업의 무리한 해외자원개발사업 추진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뤘다면 올해는 MB정권의 자원개발 책임론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MB 정부와 산하 기관장들이 정권 홍보와 개인 치적을 위해 사업성도 비전도 없는 개발 사업에 엄청난 혈세를 탕진했다는 주장이다.

또 당시 자원외교는 이상득 전 의원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MB정부 핵심 인사들이 주도, MB정부 실세들에 의한 대형 비리 사건으로 보고 국정감사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 지난 국감에서 석유공사의 대표적 부실사업인 하베스트 인수를 이끈 자문사 메릴린치사가 당시 정권의 핵심인물과 깊은 관계라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확대됐다.

당시 부좌현 의원은 “석유공사가 하베스트를 인수할 당시 자문사가 메릴린치인데, 메릴린치 서울지점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 김영찬 씨”라며 “(메릴린치가) 석유공사의 자문사로 선정된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폭로했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은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를 발족, 전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사업의 과정을 전면 재검토 하는 한편, 구체적 투자 및 손실규모를 계산해 발표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박완주 의원이 산업부가 제출한 ‘MB정부 자원개발 사업별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당시 해외자원개발 투자 총액은 377억7780만달러(한화 39조9689억원)로 이중 329억5980만달러(34조8714억원)의 누적손실을 입었다.

결국 여야는 지난 10일 자원외교 실태 파악을 위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를 연내 구성키로 결국 합의,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광해관리공단은 조용히 해외사업진출 성과를 내며 실익을 챙겼다. 지난 19일 인도네시아에서 30억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한 것을 비롯해 올 들어 태국과 필리핀에 우리 광해방지기술을 처음으로 수출했고 키르기즈스탄, 몽골 등 중앙아시아에서도 속속 낭보를 전했다.

DR콩고, 칠레, 콜롬비아 등에서 기술 협력을 요청해 오는 등 아프리카와 남미 대륙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간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전수·인력양성에 주력하며 인프라를 다진 결과물을 이제 수확하기 시작한 만큼, 향후 성과 확대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