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원료로 중간원료 및 소재 개발, 제품으로 연결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화학연구원 등 12개 산연관은 26일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탄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탄소 중간원료와 소재기술의 국내 자립화 및 수요시장 창출을 위해 석유, 석탄 등 기초원료로 부터 중간원료와 소재를 개발해 탄소제품으로 이어지는 연계형 탄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협약에 참여한 기업, 기관 및 학계 전문가로 ‘탄소산업 생태계 조성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국내외 탄소소재 유관기업,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중간원료를 비롯한 핵심 탄소소재 상용화 기술의 국내 자립화 및 수요시장 창출을 추진한다. 현재 탄소산업은 세계적으로 부품․소재, 정보기술(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중간원료를 비롯한 대부분의 탄소소재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어 독자적인 제조기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침상코크스, 인조흑연, 탄소섬유 등 핵심 탄소 중간 원료와 소재는 일본 및 미국기업 등이 세계시장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석유, 석탄 등 기초 원료로 부터 탄소 중간원료와 소재를 개발해 탄소제품으로 이어지는 연계형 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기초원료 → 중간원료 → 탄소소재 → 탄소제품)이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내년부터 탄소 중간원료와 소재에 생산․투자하는 기업은 법인세 등 세제감면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요기업으로의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탄소소재 자립 생산기반도 구축되어 ‘상생협력형 탄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규호 화학연구원 원장은 “탄소산업 글로벌 리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실질적 디딤돌을 마련했다”며 본 협약식의 의의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