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임시주총서 정치권 출신 감사위원 선임 유력
노조, 성명서 내고 주총 봉쇄ㆍ후보자 철회 주장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상임감사위원의 낙하산 선임 문제로 내홍을 앓고 있다.

가스공사 노조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상임감사위원 후보의 선임 절차와 부적절한 인물에 대해 전면 무효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정당한 절차와 방식, 자격을 갖춘 상임감사위원 후보 선정이 요구 조건이다.

가스공사는 25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상임감사위원을 선임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상임감사위원 후보자로 올라 있는 2명은 정피아 또는 외국계 민간기업 출신으로 기관의 기본 업무 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인물이라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가스공사 상임감사 후보에는 제18대 대선 새누리당 대구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 출신 정피아 인사와 가스분야에 대한 실무경험이 미흡한 외국계 민간기업 근무경력자 2인으로 좁혀졌다.

이 중 새누리당 보좌관 출신 A씨가 현재 유력한 상임감사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A씨는 한나라당 시절부터 정치권에서 활동했던 인물로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구병)의 지역 보좌관 출신이며, 제18대 대선 새누리당 대구선대위 직능총괄본부장직을 수행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활동하다 새누리당의 보은인사 차원에서 가스공사 상임감사 후보를 낙점 받은 인물로 꼽히며, 매출 38조원의 글로벌에너지기업인 가스공사의 상임감사직을 수행하기에는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게 노조의 평가다.

이에 노조는 새누리당 보좌관 출신의 상임감사 선임 저지를 위해 25일 임시주주총회 전면 봉쇄를 시작으로 총력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밀실에서 상식 수준에서도 자격이 되지 않은 부적절한 인물로 가스공사 상임감사 후보로 선임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결정을 전면 무효화 하고, 정당한 절차와 방식, 자격을 갖춘 인물이 상임감사 후보로 선정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피아 낙하산 본인 스스로는 상임감사위원 후보직을 자진 사퇴함으로써 자신의 명예를 지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