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로드맵 마련…상용화 청신호
美일리노이 등 해외진출 본격화

스마트그리드가 원자력발전에 이어 전력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세계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클 뿐 아니라 특히 저탄소녹색성장의 총아로서 국가적인 지원을 받고 있어 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그리드는 기존 전력망에 IT기술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 정보교환을 통해 에너지 이용효율을 최적화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체세대 전력망을 말한다.

Advanced Smart Meter, 전기차 충전인프라, 분산형 전원(배터리), 실시간 전기요금제, 전력망의 자기치유 기능, 신재생에너지 생산·판매기능, DC전원공급체계, 전력품질선택 등이 포함된다.

스마트그리드는 국가차원에서 에너지·환경문제에 대응할 수 있고 기업차원에서는 녹색성장시대에 우리나라를 먹여살릴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 또 개인차원에서도 저탄소, 녹색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정착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는 국가 에너지소비의 3%, 전기에너지의 10% 및 태양광, 풍력 등 전력생산이 불규칙한 신재생발전원의 보급확대 기반조성이 가능하고 2006년도 배출량의 7%인 410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과 전기차 보급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68조원 규모의 내수시장 창출을 통해 그린일자리를 50만개 창출하고 우리나라를 세계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테스트베드화 가능성도 높다.

특히 조기창출된 내수시장에서 축적한 노하우,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해 2030년 세계시장 점유율 3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녹색요금제, 품질별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소비자의 에너지선택권을 제고하고 2012년부터 아파트, 관공서 주차장에 충전인프라 구축, 전기차 배터리 임대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스마트그리드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성패가 기업들의 참여에 달려있는 만큼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돼야 하고 스마트그리드의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표준·인증이 중요한 만큼 조기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 실증단지 구축·국가 로드맵 확정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구축을 통해 상용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대, 최첨단의 스마트그리드 신기술 테스트 단지를 구축해 기술개발 결과물을 테스트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스마트그리드 기술 상용화 및 수출산업화 기반을 마련하고 스마트그리드 선도국가로서의 입지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실증단지는 제주도 북동부에 위치한 구좌읍 일대 7000여 세대로 구성되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6개 구역으로 구분됐다.

우리나라는 2013년까지 제주 실증사업을 통해 기술검증을 거쳐 2030년까지 세계 최초 국가단위의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 1월에는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이 확정돼 스마트그리드 산업 발전의 토대가 마련됐다.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은 그동안 전력IT 기술개발, 제주 실증단지 구축 등 개별사업 중심으로 추진해 오던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를 국가 차원의 종합적 계획으로 제시한 것이다.

향후 기업에게 관련 제도개선 및 인센티브 등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정표를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경제부의 관계자는 “지난해가 스마트그리드의 개념과 방향을 정립하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제주 실증단지에서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주여야 할 때”라며 “세계 최대·최첨단 규모로 조성되는 제주 실증단지를 국내 산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육성할 계획이니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가 ‘제2의 원전’과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민?관 공동의 통합 수출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의 주요내용은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범도시·광역시도 등 ‘先거점구축, 後확산전략’에 따라 2030년까지 국가단위의 스마트그리드 구축완료를 목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능형 전력망, 소비자, 수송, 신재생, 서비스 등 5대 분야에 대한 단계별 기술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스마트그리드를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과제 중에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계획과 스마트그리드 특별법 제정 계획이 눈에 띈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대수에 맞추어 충전소를 2011년에 시범도시 200대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2만7000여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의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가칭) 지능형 전력망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도 올해 중 제정할 계획이다.

또한 제주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제품과 기술에 대해서는 국가표준으로 제정하고 국내 보급사업에 우선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지경부는 스마트그리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민·관 공동분담을 통해 2030년까지 총27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의 분담액은 2조7000억원으로 초기에 핵심기술 개발 및 신제품 시장창출 지원, 공공인프라 구축에 지원하고 기술개발 및 시장의 성숙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원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민간의 분담액은 대부분 향후 시장 확대에 따른 자발적 투자로 24조8000억원 규모로 추계된다.

한편 스마트그리드가 성공적으로 구축되는 2030년이 되면 총 2억300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누적치), 5만개의 일자리(연평균) 및 74조원의 내수창출(누적치)이 기대되며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에 따라 47조원의 에너지 수입 비용(석유 4.4억배럴 상당, 누적치)과 3조2000억원의 발전소 투자비용(발전량 5817MW 상당)도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 표준화 및 해외진출 나서

녹색 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스마트그리드의 제주 실증단지 구성과 운영에 필수적인 시스템 간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표준화가 추진되고 있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올해부터 2014년까지 스마트 그리드 표준개발 계획을 수립해 제주 실증사업과 전국적 사업 확산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그리드 표준 프레임의 구축과 핵심표준을 개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표준 코디네이터를 중심으로 개발협력체계를 구축, 추진하고 있다.

표준 프레임워크는 스마트그리드를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 간, 서비스간 상호 연동을 위해 필요한 표준규약서로서 올해부터 제주실증사업에 시급한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실증사업의 상호운용성에 필요한 프레임워크, 2014년부터는 광역도시망에 확산·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계획이다.

국내 스마트그리드 업체들은 미국 일리노이주를 교두보로 세계 최대 스마트그리드 시장인 미국 진출도 도모하고 있다.

한전·KT·산업은행 등 주요기업 관계자 30여명을 이끌고 지난 7월21일 시카고를 전격 방문해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나섰다.

현재 추진 중인 대표 프로젝트는 시카고 3위 고층빌딩인 Aon Center 등 10개 마천루를 우리의 기술과 금융으로 보다 똑똑하고(Smart), 친환경적으로(Green) 만드는 사업이다.

빌딩 내 절전형 조명제어시스템 등을 설치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비즈니스 모델을 기본으로 전력시장에서 빌딩에게 에너지 소비를 줄이라는 신호를 보내면 빌딩은 순간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대가로 경제적 보상을 받는 가상빌딩발전소(Virtual Power Plant) 모델이 구축될 예정이다.

가상빌딩발전소는 가령 빌딩이 순간적으로 전기 소비를 20% 줄이는 경우 그 빌딩이 20%의 전력을 생산한 것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상 발전소로 간주하는 개념이다.

KT와 LG전자는 프로젝트를 총괄하며 국산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재무적 투자자인 산업·국민은행과 함께 투자 자금 공급을 추진한다.

한국 측은 해외 랜드마크 사업 실적확보 및 글로벌 그린 파이낸싱 경험축적 기대하는데 에너지비용 절감액을 분납받아 투자비용을 회수하며 시카고 측은 자산가치 상승, 에너지비용 절감,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가상빌딩발전소 운영)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