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CNG버스사고, 클린디젤 대응 미흡” 지적

▲ 환경부 이규만 교통공해과장이 천연가스차량 보급확대를 위한 워크샵에서 관련 업계의 노력을 당부하고 있다.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8일 시작된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추계 워크샵에서는 행당동 CNG버스 사고 이후 위기에 봉착한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 확보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들을 점검하는 자리가 됐다.

이 날 축사에 나선 환경부 이규만 교통환경과장은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이 수도권 대기개선이라는 큰 목적을 달성한 점은 인정하지만 현재 업계는 위기상황에 처했으며 이를 타계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행당동 CNG버스 사고 이후 업계의 대응은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클린디젤을 앞세운 석유업계의 도전에 천연가스업계가 제대로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이 과장은 “전 세계적으로 연비와 온실가스 규제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클린디젤이 급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청정연료를 사용하는 천연가스차량을 뛰어넘는 대안이 되는 차량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클린디젤 보급에 나서고 있는 석유업계의 조직적인 도전이 위협적이라는 진단이다.

이에 대해 이 과장은 “이와 같은 석유업계의 도전에 과연 가스업계가 적절히 대응해 나갈 수 있느냐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우려했다.

가스업계와 대조적으로 석유업계의 경우 클린디젤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협회를 중심으로 클린디젤포럼을 꾸려 활동하는 등 조직적인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과장은 “CNG버스의 환경성이 클린디젤을 이길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친환경차량 보급을 위한 환경부의 정책방향에 대한 고민도 이어졌다.

이 과장은 “환경부는 100억원을 투입해 CNG엔진개발 및 수소엔진개발, 즉 가스를 기반으로 한 차량 기술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히고 “더불어 디젤엔진 개발도 동시에 추진,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투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환경부는 더 이상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 뿐만 아니라 “환경적 편익이 어디서 오느냐에 따라 정책방향을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환경부는 환경적 편익에 따라 보조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일 뿐, 사업의 방향 결정은 결국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몫이라는 것이다.

위기에 처한 천연가스차량 보급사업이 지속적으로 환경부의 정책적 고려대상의 우선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