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 자립논의 아직은 시기상조

-국내 기름값 안정·정유사 과점 해소 기여도↑-
-경쟁력 강화 위해 자영알뜰 1500개 넘어서야-


[에너지신문] 올해 알뜰주유소 물량입찰은 또 한번의 파란을 불러왔다. 석유시장을 사실상 과점했던 정유사의 입지 축소가 표면화됐기 때문. 난공불락이었던 석유시장의 변화를 이끌어낸 알뜰주유에 대한 재조명이 이어졌다. 정원철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장을 만나 도입3년차에 접어든 알뜰주유소의 파급효과와 향후 성장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정부의 알뜰주유소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 알뜰주유소 안착에 적잖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꼬인 석유시장의 실타래를 풀고 싶었다. 오랜기간 석유업계에 종사하면서 정유사와 주유소의 종속관계에 대해 의문이 많았다. 주유사업자들은 정유사로부터 석유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임에도 그 권리를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었다. 이는 국내 석유시장의 가격 결정력을 정유사가 독점하게 만들었다. 결국 국민들의 가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됐다.

이때 국내석유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2012년 출범한 것이 알뜰주유소다. 4대 정유사들의 독과점 행태로 인한 고유가 시장을 개선, 중산층·서민의 고통을 완화시키겠다는 목적에 공감, 타 사업자들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됐다. 이후 참여사업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변하고 정책논의 창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며 협회까지 창립하게 됐다.

개인적으로는 오랜기간 석유‘밥’을 먹으면서 쌓인 시장의 노하우를 정부와 주고 받으며 정말 사업자들이 원하고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 기존의 자영주유소 사업자들을 독려해 알뜰주유소로 전환, 외연확대에도 기여했다고 자평한다.


▲협회에서 최근 주력하고 있는 사업과 그 진행사항은?

협회 출범 이후 △화물복지카드 △시설지원 등 산업통상자원부와 다양한 일을 추진해 왔으며 최근들어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특히 알뜰주유소 화물복지카드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주요 카드사들과 협의해 알뜰주유소에도 기존과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카드 출시를 위해 노력해고 있다. 이미 일부 카드사와 협의를 완료, 관련 부처와 마지막 협상을 하고 있는 상태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상세 사항은 9월 이후에 협의 결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알뜰주유소 자립화와 관련해 여러 말들이 쏟아지고 있다.

다양한 성과를 냈지만, 알뜰주유소는 아직 갓 걸음마를 뗀 신생아와 같다. 자립화 이전에 자립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아직은 지원에 집중할 때라고 생각한다,

특히 외연확대는 더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국내 4개 정유사는 2000개 내외의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자영알뜰주유소 수는 600개가 채되지 않는다. 농협과 EX알뜰주유소를 제외한 자영알뜰주유소의 수가 1500~2000개는 되어야 공정한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최근 알뜰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도 운영주들 대다수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감시, 통제는 없더라도 산하기관인 석유공사가 자립화된 독립회사의 지분을 갖고 참여해야만 현재 알뜰의 성과를 유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알뜰주유소의 품질 관련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나치게 호도하는 측면이 있다. 석유관리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3년 알뜰주유소의 품질위반 적발 건수는 7곳에 불과하다. 극히 일부의 문제를 알뜰 전체의 문제로 지적하는 셈이다.

현재 알뜰주유소는 석유공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대부분 석유관리원의 석유품질 보증프로그램에 가입해 매월 1회 품질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기관의 이중 검사를 거치는 데다 협회차원의 관리대책 마련도 검토 중인 만큼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알뜰주유소를 찾아주길 바란다.

아울러 석유관리원의 품질보증프로그램이 형식적인 검사에만 집중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가입자에 대한 지도·계몽을 확대하는 등 실질적인 품질관리를 시행해 주길 바란다.


▲그밖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알뜰주유소가 물가 안정, 유가인하 등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음에도 정작 사업자의 경영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자립화를 위한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정부가 시설물 관련 탱크청소, 캐노피관리, 브랜드도색 등 기본적인 사후 관리를 강화해주길 요청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