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주기 공동연구 10년간 추진키로

한-미 양국은 13일 뉴멕시코 앨버커키에서 ‘핵연료주기 한·미 공동연구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파이로 프로세싱을 포함한 핵연료주기 한·미 공동연구를 향후 10년간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또 1단계(2011-2012) 공동연구세부계획안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한·미 양국은 원자력발전으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 처리가 매우 중요한 사안임을 공동으로 확인하는 한편 사용후핵연료는 수십 년 동안 안전하게 저장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이고 지속적이며 핵비확산적 목적에 맞는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에도 공동으로 확인했다.

한·미 양국은 기술적, 경제적, 핵비확산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으며 이의 일환으로 파이로프로세싱을 포함한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연구는 미국 측에서 에너지부 산하 국립연구소들이 참여하고 한국 측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공동연구는 경수로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파이로 프로세싱 기술개발, 안전조치 기술개발, 그리고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평가가 각 단계마다 이뤄지게 된다.

파이로 기술개발의 첫 번째 단계는 실험실규모의 기술적 타당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두 번째 단계는 경수로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의 처리 공정에 대한 실증, 세 번째 단계는 공정의 전반에 대한 종합실증 및 공정의 최종 결과물인 고속로 핵연료의 성능평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운영위원회는 양국의 대표단 및 공동연구에 참여 하는 연구기관으로 이루어지며 주기적으로 연구진행에 대한 추진현황을 검토하게 된다.

미국측 정부의 참여 부처는 에너지부와 국무부이며 한국 측은 교과부, 지경부, 외교통상부가 참여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